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3월, 소니코리아는 소니와 함께 포토&비디오 아티스트의 꿈을 실현할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 공개 모집을 진행했고,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 속에 7인의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가 선정되었습니다.


소니 블로그에서는 프로 포토그래퍼로 선정된 작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만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순서는, 쉽게 포착할 수 없는 자연의 모습을 담아내는 풍경 사진작가 박흥순 작가와의 인터뷰입니다. 박흥순 작가의 사진은 하나하나 굉장히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담겨 있습니다. 박흥순 작가가 소개하는 ‘풍경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촬영팁’도 함께 들려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만나 보시죠! :)





박흥순 작가는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이자 변화무쌍하고 신비로운 자연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내는 풍경 포토그래퍼로 활동 중이다. a7 사진전 2회, 3회 대상을 수상했으며 <소니 알파 유저 전시회> 참여, <Hi 2017 박흥순> 사진 전시 등의 활동경력을 지니고 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단순하게 풍경이 좋아서 풍경사진만 10년 넘게 촬영하고 있는 사진작가 박흥순입니다. 사진을 찍은 지는 오래되었는데,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기기를 변경하면서 제 사진으로 달력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풍경 사진 촬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박흥순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




Q. 박흥순 작가님의 작품을 보면 말로 표현할 수 없이 아름다우면서도 변화무쌍한 자연의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풍경 사진을 주로 촬영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더불어 사진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카메라를 처음 접하게 된 건 중학교 2학년 때입니다. 당시에는 사진이 좋아서가 아니라 단순히 기계를 좋아해서 카메라를 기계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 때도 도서관에 가서 해야 될 공부는 하지 않고 카메라 잡지나 브로셔 같은 것을 연구했었어요. 86년도에 미놀타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고, 미놀타를 쓴 덕분에 소니로 자연스럽게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편집자주. 2006년 1월 19일 미놀타의 카메라 사업을 소니가 인수했습니다.) 타 브랜드 카메라도 모두 사용해봤지만 제 성향이나 취향이 소니와 가장 잘 맞는 것 같아서 지금까지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풍경사진은 말씀 드렸던 것처럼 제 사진으로 달력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찍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풍경사진은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눈으로 봤을 때 아름답다고 느껴지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평소 제가 찍은 사진에 제목이나 설명을 잘 쓰지 않습니다. 보는 이에게 저의 의도를 암묵적으로 강요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는 풍경사진으로 달력 작업을 계속 이어가고 싶습니다.


박흥순 작가가 제작한 달력 이미지




Q. ‘빛 내리는 그곳’이라는 작품과 ‘파도 좋던 날’이라는 작품으로 a7사진전에서 2회 연속으로 대상을 수상하신 바 있습니다. 둘 다 일반적으로 보기 힘든 장면인데, 이러한 놀라운 풍경을 찾는 작가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보통 지나가다가 어떤 장소를 마주쳤을 때 ‘아 여기서 이런 모습이 펼쳐지면 좋겠다’고 머리 속으로 먼저 상상을 합니다. 그런 다음 처음 상상했던 장면이 펼쳐질 때까지 그 장소에 계속 갑니다. 경남 합천에 오도산이라는 곳이 있는데 오도산을 처음 마주쳤을 때 떠오른 장면이 있어 지금까지 150번 정도 오도산을 찾아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마음에 드는 장면을 마주치지 못했어요.
제 작품 중 ‘빛 내리는 그곳’ 이라는 작품은 오도산에서 대구로 내려오는 길에 우연히 만난 장소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어느 가을 아침, 안개가 깔렸다가 올라가는 시간 대에 운이 좋게도 각도와 빛이 잘 어우러진 순간을 만나 급하게 촬영을 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서 뿌듯합니다. 

a7 사진전 2회 대상 수상작 ‘빛 내리는 그곳’ – a7R II l SAL2470ZA


저는 출사지를 찾을 때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자주 활용하는 편입니다. 구글 어스는 여러 방향에서 가고자 하는 장소를 간접적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걷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차가 올라갈 수 있을만한 길이 있는지 찾고, 그 다음 여러 가지 각도로 촬영할만한 장소를 미리 살펴봅니다.
또 다른 노하우는 고속도로 CCTV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CCTV를 보면 그 지역에 안개가 끼는지 안 끼는지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안개가 낀 신비스러운 모습을 좋아해서 새벽 2-3시쯤 CCTV를 확인하고 안개가 조금 뿌옇게 뜬다 싶으면 바로 촬영을 하고 싶은 장소로 달려갑니다.



Q. 150번이나 찾아갈 만큼 간절하게 촬영하고 싶은 오도산의 모습은 어떤 장면인가요? 

단순히 상상한 장면이 아니라 실제로 눈 앞에서 잠깐 스쳐 지나갔던 장면입니다. 어느 여름 소나기가 내린 후의 오도산을 지나간 적이 있습니다. 보통 소나기가 내린 후에는 안개가 끼는데, 안개가 자욱할 때가 아니라 막 걷히기 시작할 때쯤 오도산에 도착해서 촬영할 시간을 놓쳐버렸습니다. 제가 원하는 장면은 아름답게 떠오른 보름달의 달빛이 반영되어 하얗게 빛나는 운해와 함께 파란 하늘에 반짝이는 별이 어우러진 장면입니다. 그 장면 하나를 계속 노리고 갔는데 얄궂은 날씨가 보여주질 않더군요. 그래서 비만 오면 그 곳에 가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Q. ‘파도 좋던 날’은 언뜻 보기에도 집채만한 파도가 당장이라도 사람을 덮칠 듯한 느낌입니다. 사진으로도 그 엄청난 기세가 느껴지는데, 실제로는 어떤 상황에서 촬영을 하셨나요?

a7 사진전 3회 대상 수상작 ‘파도 좋던 날’ – a7R II l SAL70400G


태풍 고니(2015년 15호 태풍)가 오던 날 친구들과 함께 파도를 촬영하러 간 적이 있습니다. 태풍이 지나가는 길을 미리 알아보고 그 지역을 앞질러가서 사진을 찍었는데, 태풍이 지나가는 중간이라 그런지 비바람이 심하게 치고 날씨가 매우 좋지 않아서 원하는 사진을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몇 년이 지난 후 이번에는 태풍이 지난 직후를 촬영해보자 해서 다시 사진을 찍으러 갔는데, 대구에서 감포로 넘어가는 길에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대구에서 감포로 가는 길은 일반적으로 세 군데가 있습니다. 불국사와 보문단지를 지나가는 길인데 당시 세 군데가 모두 산사태 때문에 막혀버리게 되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일기예보를 통해 태풍이 벌써 부산으로 지나가고 있다는 소식을 들어 마음이 많이 급해졌었죠. 그래서 포항까지 다시 올라왔다가 다른 길을 통해 감포로 내려갔습니다. 중간에 시간을 많이 허비한 탓에 도착하니 바다가 잔잔해지고 하늘은 맑아지고 있었어요. ‘파도 좋던 날’은 파도가 잠잠해지기 바로 직전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당시 같이 갔던 지인이 바다 앞에서 동영상을 찍겠다고 서있는 모습을 촬영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바다와 모델이 매우 가깝게 서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앞에 자갈밭이 굉장히 넓게 깔려있어요. 망원이 주는 압축적인 느낌 때문에 그런 표현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Q. 닉네임으로도 사용 중이신 ‘끄네끼(끈, 줄의 경상도 사투리)’라는 특별한 촬영 기법을 사용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촬영기법인지, 왜 도입하시게 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사진을 찍을 때 하늘과 땅의 노출차이가 심하면 촬영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노출 조절을 위해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하는데 그라데이션 필터는 마음대로 빛을 조절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도한대로의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 위를 검은 천으로 가리고 사진을 찍어 보았는데 찍고 난 후 사진에 줄이 생겨버리더군요. 고심 끝에 천을 흔들면서 촬영을 하면 줄이 생기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천을 흔들면서 촬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조금 더 편하게 촬영을 하고 싶은 마음에 천을 끈으로 바꿔 흔들기 시작했죠. 같이 촬영을 하는 분들이 그 모습을 보고 경상도 사투리로 “끄네끼네~”라고 이야기한 것이 시초가 되어 끄네끼 기법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Q. 끄네끼 기법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일반 노출로는 끈을 흔드는 시간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 0.5초 이상의 장노출로 촬영을 해야 합니다. 결국 ‘끄네끼 기법’이란 끈을 흔들면서 원하는 노출을 만들어 촬영하는 것인데, 얼마 전 소니가 출시한 플레이메모리즈 카메라 앱스에 있는 ‘디지털 필터’와 비슷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출시되었던 필터는 2분할로 노출을 잡아주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는데, 디지털 필터는 3단계로 조정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물론 포토샵을 이용해 노출을 조정하는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디지털 후보정은 미묘하게 화질이 저하되곤 합니다. 처음부터 높은 화질의 결과물을 얻고 싶다면 끄네끼 기법을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끄네끼 기법을 활용한 사진 - a99 II l SAL2470ZA

끄네끼 기법을 활용한 사진 - a850 l SAL2470ZA




Q. 작가님의 작품에 담고자 하시는 기본적인 철학이나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풍경사진에 거창한 의미를 담고 싶지는 않습니다. 누군가 저의 사진을 봤을 때 편안하고 보기 좋은 사진이라고 자연스럽게 느꼈으면 합니다. 제 사진을 통해 많은 분들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일반인들은 새벽 시간에 화려하게 펼쳐지는 자연의 모습을 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제가 대신 그 장면들을 촬영해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장소가 어딘지 물어보시는 분들께는 포인트 지점을 가르쳐드리고 있으니 기회가 되시면 멋진 장소에 찾아가 직접 자연의 모습을 촬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작가님의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나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난 1월 아산병원에서 달력사진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평소 달력사진에 대한 애착이 많아서 꼭 한번 전시회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좋은 기회가 생겨 사진전을 열 수 있었습니다. 

주로 하는 프로젝트는 한 장소의 사계절을 담아내는 ‘사계절 프로젝트’ 입니다. 지금 촬영하고 있는 장소는 경주에 있는 ‘대릉원’과 ‘운곡서원’입니다. 현재까지 대릉원의 봄과 겨울, 운곡서원의 가을과 겨울을 담았습니다. 남은 계절의 사진들도 성공적으로 촬영해서 멋지게 완성하고 싶은 바람입니다. 


대릉원의 봄 – a77 l SAL1855

대릉원의 겨울 – a77 l SAL1855

운곡서원의 가을 – a850 l SAL2470ZA

운곡서원의 겨울 – a77 l SAL1855




Q. 작품 활동 중에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가장 희열을 느꼈던 순간이 있었다면 언제인가요?


풍경사진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여름과 겨울에 촬영하기가 가장 힘듭니다. 겨울 밤에는 영하 25도 이하로 온도가 내려가고 여름에는 반대로 온도가 너무 올라가서 촬영이나 이동을 하는 게 어려워져요. 또, 풍경사진은 느긋하게 찍는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은 굉장히 바쁘게 촬영을 합니다. 일출의 꽃인 ‘오메가(수평선에 해가 살짝 걸쳐져 Ω-오메가 모양이 되는 현상)’ 같은 경우 그 시간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구상했던 각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삼각대와 카메라를 들고 뛰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희열을 느꼈던 순간은 첫 운해와 가창 오리떼를 만났던 순간입니다. 가창 오리떼를 처음 본 순간에는 머리 위에서 펼쳐지는 장관에 온몸에 전율이 흐르고 사진을 찍을 엄두조차 나지 않았습니다. 놀라운 자연의 모습을 발견했을 때는 사진뿐만 아니라 머리 속에도 그 장면과 그 순간의 감동을 남겨두고자 합니다. 보정 같은 경우에도 출사 직후 지쳐 쓰러질 것 같이 힘들어도 꼭 그 날의 사진을 그 날 마무리하고 잡니다. 자고 일어나면 생생한 감동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연을 특별하게 사랑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멋진 장면을 마주칠 때마다 신비롭고 신기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가창 오리떼의 군무 – a77 II l SAL1650




Q. 사진 작업을 오래하셨는데 혹시 영상을 작업해보고 싶으신 마음은 없으신가요?

예전에 사진으로 영상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3분 정도의 길이를 생각하고 작업을 했는데 하면서 욕심이 생기다 보니 거의 15분에 가까운 영상이 만들어지더군요. 장면장면을 계속해서 편집하는 것이 참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완성한 영상은 ‘아름다운 나라’에 맞춰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했습니다. 추후에 기회가 되면 새로운 사진으로 4K 화질의 버전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지금 조회 수가 70만 가까이 되가는데 100만을 달성하면 기념으로 영상을 다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Q. 선호하시는 소니의 카메라와 렌즈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소 사진 촬영을 할 때 해상도가 높은 a99 II와 a7R II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풍경은 넓은 화각의 렌즈로 찍어야 한다는 인식과 달리 저는 망원렌즈로 많이 찍는데, 렌즈는 망원 중에서도 SAL70400G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유명한 장소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결과물이 비슷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풍경사진은 인물 촬영처럼 순간의 표정이나 포즈를 촬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만의 화각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a99 II l SAL70400G

a7R l SAL70400G+1.4컨버터




Q.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로서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싶으신가요?


평소에 하지 않았던 특별한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사실 풍경사진을 찍다 보면 한계에 부딪히거나 싫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럴 때 뭔가 새로운 전환점이 될만한 계기가 필요한데, 그 시기에 변화를 꾀하지 못하면 사진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예전에 저한테도 갈망했던 풍경을 계속 만나지 못해서 지치는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다른 분야로 돌파구를 마련했는데, 그 때 처음 생각하게 된 것이 ‘라이트 페인팅’ 입니다. 사진 기획부터 도구 제작까지 모든 것을 직접 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굉장히 재미있게 작업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세 달 정도 촬영을 하다가 소재의 한계에 부딪혀 중단하게 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라이트 페인팅 작업물 – a77 l SAL1650

라이트 페인팅 작업물 – a850 l SAL2470ZA


지금까지 신비로운 자연의 모습을 촬영하는 풍경사진 작가, 박흥순 작가를 만나보았습니다. 인터뷰를 하고 난 후 작품을 다시 보니 찰나의 순간을 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전해주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앞으로도 각양각색의 매력을 지닌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들의 멋진 작품들과 그 안에 담긴 스토리를 소니코리아 블로그를 통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도로 2017.06.28 0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와 멋지네요

  2. 얏호~~ 2017.06.28 2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에 열정이 담겨있는 작품들인것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3. 최교수 2017.06.28 2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정말 좋습니다~~~

  4. 또바기 2017.06.28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풍경사진의 극치를 보여주는군요.
    사진을 보면서 감탄과 함께 한편으론 자기 반성을 하게 됩니다.

  5. Cort_Man 2017.06.28 2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프로포토그래퍼이신 끄사부님과 가까이에서 함께 출사나갈수 있음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넘 멋지세요!!!

  6. 2017.06.29 0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에 거창한 의미를 담고 싶지 않다는 대목이 너무 멋지네요~~

  7. 외계인45 2017.07.02 0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ㅇ.ㅇb

  8. 스티브 2017.07.02 1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경스럽습니다.사진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만의 해석과 감상의 자유를 주는 점에서 고개를 끄덕이게됩니다

  9. 김재석 2017.07.06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독하고 갑니다!

  10. 최재희 2017.07.20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니제퓸을 구입후 도움이 될만한 것이 있나 열어 보다 뜻밖에 보물을 찾은 듯 합니다.
    귀중한 작품,감상 할수 있어 너무 감사합니다.

  11. 용맹정진 2017.12.25 2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언제 좋은작품을 만들어 보나요?
    정말 좋습니다.
    그냥 사진이 아니라 박흥순 작가님 '혼'을 불어넣은것이 느껴집니다.
    소중한 작품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