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a6000 시리즈의 최상위 기종으로 등장한 a6500은 이전 모델인 a6300과 겉모습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 보면 차이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PS-C 미러리스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a6500을 개발한 엔지니어들의 인터뷰를 통해, a6500만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리더 아다치 유우지, 기계 설계 담당 히사마츠 코지, 소프트웨어 담당 고바야시 히로쿠니, 손떨림 보정 기술 담당 후지바야시 시게키. 각각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엔지니어들이 말하는 a6500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지금 시작합니다. 




#α6300과 같은 크기에 최신 기술을 응축. 크기, 성능, 기능의 한계에 도전한다.


α6500을 개발하게 된 경위를 말씀해주세요.


프로젝트 리더 아다치 유우지


우선, 앞서 출시됐던 a6300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a6300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기에 적합한 뛰어난 AF 성능을 가진 카메라로 개발되어 a6000의 상위 모델로 소개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AF 포인트(425 개의 AF 포인트)가 특징인 4D FOCUS를 채택하여 AF 정밀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연속 촬영 시 디스플레이 지연을 최소화하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는 120fps의 고속 뷰 파인더 프레임 속도를 사용하여 피사체를 따라가며 정밀하게 연속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이 α6500, 오른쪽이 α6300. 크기나 외관은 비슷하다.


a6500은 이러한 a6300의 기본 성능과 기술을 계승했으며, 손 떨림 보정과 터치 패널 등의 기능을 추가적으로 탑재했습니다. 게다가 연사 지속 시간을 연장하기 위한 버퍼 확장도 큰 개선점입니다. 그 밖에도 그립감과 아이피스 컵의 개선부터 세세하게는 터치 초점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경우 화면이 뷰파인더로 전환되지 않도록 하는 등,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까지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하는 한편 α6300와 동일한 사이즈를 실현하는 것이 개발의 큰 목표였습니다.


α6500를 특히 추천하고 싶은 사용자가 있나요?


개발을 할 때, E-마운트, A-마운트를 불문하고 망원 렌즈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신경 썼습니다. 예를 들어, SEL70200G와 SEL70300G 등의 렌즈를 쓰는 분들은 대형화 그립 및 터치패드 기능으로 보다 쾌적한 촬영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소니 A-마운트 렌즈를 많이 갖고 있으며, 마운트 어댑터와 함께 사용하는 분들께도 a6500을 권장합니다. A-마운트 렌즈는 손떨림 보정 기능이 없기 때문에 a6500에 내장된 광학 5축 손떨림 보정이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특히 그립감이 향상되어 A-마운트의 초망원 렌즈 라인업까지 효과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A-마운트를 사용하시던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5축 손떨림 보정 기술을 탑재하고도 소형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다.


5축 손떨림 보정 기술을 탑재하면서 α6300과 같은 크기로 만들기가 상당히 어려웠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어땠나요?


손떨림 보정 기구 담당 후지바야시 시게키


네, 그 부분이 가장 큰 도전 과제였습니다. a6300 사이즈 그대로 5축 손떨림 보정 기술을 탑재하면 10mm 정도 두께가 증가하기 때문에, 소형화를 위해서 신규 개발이 불가피했습니다. 그래서 손떨림 보정 장치뿐만 아니라 셔터 유닛도 신규로 개발해야만 했죠. 셔터 유닛을 새롭게 개발하고 레이아웃을 검토하여 손떨림 보정 장치가 들어갈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기계 설계 담당인 히사마츠 코지 씨 팀과 수차례 토의를 하며 0.1mm의 작은 간격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결과 지금과 같은 크기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앞의 α6300 셔터 유닛과 같은 두께로 α6500은 손떨림 보정 장치도 탑재 하고 있다.


물론, 우리는 단순히 공간 확보를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손떨림 보정 장치의 성능에도 힘을 쏟아야 했습니다. 이미지 센서가 움직이는 범위를 크게 할수록 보정 가능한 범위도 넓어져 손떨림 보정 성능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크기가 커지고 바디에 맞지 않게 됩니다. 그것은 최초의 목표(a6300과 동일한 크기로 만드는)에 어긋나기 때문에, 우리는 기계 설계팀과 논의하여 셔터유닛의 최대 크기를 정하고 그 안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범위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0.1mm 단위로 조금씩 보정 범위를 키워가며 동시에 전자 회로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최적화를 통해 4.5단계(a7R II, a7S II, a7 II에 탑재)에서 5.0단계까지 보정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셔터 유닛이 새로 개발되었다면, 셔터 소리도 a6300과는 달라졌나요?


네, a6500의 셔터 소리는 이전 모델에 비해 조용해졌습니다. 물론 a6300에서 호평 받았던 조용한 셔터 모드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소리와 느낌은 '소니 카메라답다'라는 생각이 들게끔 세팅되어 있습니다. 촬영자의 손에 미세하게 전달되는 셔터의 진동도 줄일 수 있어서 망원 렌즈 사용시 보다 안정감 있게 촬영할 수 있고, 셔터의 내구성 또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연속 촬영 후 이미지 재생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인터페이스.


α6500은 최대 약 36 초의 연속 촬영과 연속 촬영 직후의 신속한 재생을 위해 더 큰 버퍼 용량이 특징입니다. 이 기능은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a6300의 경우 연속촬영 후 이미지 데이터가 메모리 카드에 저장되는 동안 촬영된 이미지를 미리보기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최대 36초라는 긴 시간 동안 연속촬영이 가능한 a6500도 마찬가지라면 그 카메라는 사용하기가 곤란하겠죠. 예를 들어 연속 촬영을 한 뒤 약 30초 간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은 무척 지루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처음부터 이 문제를 염두하고 소프트웨어 팀에게 제어 소프트웨어의 대대적인 구조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담당 고바야시 히로쿠니


네, 그러한 이유로 저희는 제어 소프트웨어를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마치 촬영과 동시에 재생이 되는 전에 없던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기술적인 장애요소가 많았어요. 그래서 재생 기능과 촬영 기능이 갖고 있는 모든 조합의 패턴을 고안하여 프로토타입을 만들며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재생 시의 성능이나 품질에 대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실제로 이 기능이 사용되는 상황을 상정하고 저장 중인 이미지 데이터의 개수를 알 수 있는 아이콘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속도로 연속 촬영 후 재생(특히, 이미지 확대)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가장 공을 들였습니다.


a6500은 새로 개발된 프론트 엔드 LSI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나요?


이 프론트 엔드 LSI의 도입으로 인해 해상력 증가와 노이즈 감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프론트 엔드 LSI가 BIONZ X를 강력하게 지원함으로써 더욱 빠른 처리 속도와 동시에 고화질을 실현하게 되었어요. 게다가 사진뿐만 아니라 풀 HD 동영상의 화질까지 개선할 수 있었던 것 역시 프론트 엔드 LSI의 고속 처리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열 능력이 장시간 영상촬영의 열쇠


동영상 촬영 시 "자동 전원 끄기 - 온도"라는 메뉴에서 "높음" 또는 "표준"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저들의 요구를 통해 생겨난 기능인가요?


a6300은 6K 오버샘플링이 가능한 4K 동영상 기능으로 매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촬영 시간도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장시간 촬영 시 삼각대와 같은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에 착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a6500을 삼각대와 같은 장비와 함께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a6300보다도 온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계속 촬영이 가능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기계 설계 담당 히사마츠 코지


손 떨림 보정 장치의 탑재는 열 처리에 관련해서는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첫 번째 목표는 이전과 동일한 촬영 조건에서 동영상 촬영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자동 전원 끄기 - 온도"를 "높음"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방열 대책을 강구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단순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일이 아닙니다. 카메라 내부의 열을 골고루 순환시키기 위한 물리적인 경로가 필요했어요. 이를 위해 부품 간의 연결 방식이나 부품의 소재 등을 바꾸며 열을 제어하는 최적의 방법을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축적했습니다. 또한, 이런 새로운 모드를 적용하기 위해 이미지 센서와 배터리가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했습니다. 상온에서 30분씩 2회 반복하여 영상촬영이 가능한 수준까지 만드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최종 단계에 가까운 시제품. 시행 착오를 반복하여 방열 설계를 생각했다.



#어떤 종류의 렌즈가 장착되더라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한 그립 설계


그립의 모양이 바뀌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6500에 새롭게 탑재된 5축 손떨림 방지 기술 덕분에 무거운 망원렌즈를 포함한 모든 렌즈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에 맞춰서 그립 또한 무거운 렌즈를 마운트하고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할 수 있게끔 다시 설계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최적의 그립을 찾기 위한 극한의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20~30 개의 카메라 모형을 만들어 그립을 깎고 절단하며 렌즈에 관계 없이 사용자가 안정적인 그립감을 느낄 수 있는 형태를 찾아나갔습니다.


카메라를 들고 다닐 때, 손가락이 닿는 부위를 고려하여 안정적이고 자연스럽게 잡을 수 있도록 작은 홈을 만들었다.


그립의 바닥 부분은 약간 돌출되어 있고, 좁은 부분은 다소 강조되어 있습니다. 이 디자인을 통해 중지가 단단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크고 무거운 렌즈를 마운트 하더라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당연히 다양한 크기의 손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찾아낸 최적의 형태입니다. 테스트를 하며 매번 조금씩 형태를 변화시키는 끈질긴 반복작업이 있었기에 지금의 결과에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립 이외에도 버튼 레이아웃 등 바뀐 부분들이 또 있죠?


a6500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편한 위치의 버튼에 기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6500부터는 새로운 형태의 그립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버튼을 쉽게 조작할 수 있게끔 버튼을 상단 패널에 배치했습니다. 사실, 셔터 버튼과 다이얼도 살짝 바뀌었어요. 버튼의 위치나 형태 등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카메라의 느낌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조작법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아이피스 컵을 부드러운 재질로 바꿔 뷰파인더를 사용할 때의 만족감을 향상시켰습니다.


아이피스 컵은 안경을 착용했을 때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제작되었다.


카메라 케이스(보조그립)도 카메라 본체를 설계한 사람이 요청한 것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케이스 없이 카메라 본체만 사용하는 분들도 물론 존중하지만, 케이스를 사용하는 방식을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그래서 케이스 디자이너에게 본체에 완벽하게 맞는 케이스를 만들어달라 요청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새로운 그립의 형태를 만드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되었기 때문에 그립의 형태가 변경될 때마다 케이스 디자이너와 긴밀하게 소통을 해야만 했습니다.


a6500에 케이스를 장착하면 대구경 렌즈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립의 최종형태에 맞게 카메라 케이스 디자이너에게 케이스의 바닥 두께와 그립의 높이 그리고 길이를 늘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최종 버전의 케이스를 a6500에 부착했을 때 케이스와 카메라 사이에 틈이 없었으며 뛰어난 그립감 또한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립의 들쭉날쭉한 모양에 딱 맞는 케이스를 만들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케이스 디자이너는 그런 까다로운 조건을 무시할 수도 있었지만 고집스러울 정도로 요구사항들을 모두 수용했습니다. 그 덕에 이처럼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터치 AF를 지원해 직관적인 조작으로 촬영 편의성을 향상시키다.

a6500은 전작에는 없던 "터치 AF"라는 새로운 방식의 조작법이 도입 되었습니다. 그 의도는 무엇인가요?


뷰 파인더를 보면서 LCD 스크린을 터치하여 초점 위치를 이동하는 것이 "터치 AF" 기능입니다. 이와 같은 조작법은 우리 제품에 처음으로 시도되는 기능이에요. 지금까지 소니의 카메라는 넓은 AF 영역을 제공했지만 그만큼 초점 위치를 이동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고안된 것이 "터치 AF" 기능입니다. LCD 스크린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것으로 더욱 빠른 초점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나 모터스포츠와 같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LCD 패널에서 특정 영역만을 지정해서 선택할 수도 있다(예: 엄지 손가락이 닿는 부분).


터치 AF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그립은 안정적으로 잡은 상태에서 뷰 파인더를 들여다 보며 엄지손가락으로 조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뷰 파인더를 보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터치 AF를 조작하는 영역을 전면부터 오른쪽 절반, 오른쪽 1/4 중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을 하면서도 부드럽게 초점을 이동할 수 있으며 버튼 작동음이나 진동 등이 없다는 점이 터치 AF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치 AF의 사용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을 찍을 수 있어요.


a6500의 터치 AF 기능을 활용한 고화질 4K 샘플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터치 스크린 초점 특유의 자연스러운 초점 이동과 더불어 바디 내장형 광학식 5축 손떨림 보정 기술로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빨리 훌륭한 장비를 고객들의 손에 들려주고 싶었다.


마지막으로, 제품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여러분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항상 한계에 도전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어떤 기능을 탑재할 것인지, 어느 정도의 크기로 만들 것인지 끊임 없이 생각하고 고객이 만족할만한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번 a6500의 경우는 크기, 성능 그리고 기능까지 모든 측면에서 한계에 도전할 수 있었던 카메라였습니다.


a6300의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넣어야 가치가 있다는 알파의 철학을 바탕으로 a6500의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소니의 강점은 목표로 한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성능의 이미지 센서부터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엔진을 지원하는 프론트 엔드 LSI, 혁신적인 5축 손떨림 방지 기술에 이르기까지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하나의 아이디어를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최초의 철학과 목표를 정했으면 타협하지 않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완성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내는 것 역시 우리의 임무이기 때문에 항상 다양한 기술을 축적하고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론 내부적인 충돌도 있지만, 이러한 상호작용도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하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는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매진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고객이 어떻게 사용하게 될 것인지를 감안하여 면밀하게 계획하는 것 그리고 타협하지 않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a6500의 경우는 버퍼 시간을 늘리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제품 출시 직전까지 지속하였죠. 앞으로도 이 끈기를 무기로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a6500을 탄생시킨 4명의 엔지니어들이 이야기하는 개발 스토리를 전해드렸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협하지 않고 끊임 없는 노력을 기울여 완성된 a6500에 더욱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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