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쓰리백을 기본으로 하는 전 방위 압박형 전술로 두 전술 모두 체력적 우위를 점해야 효과적인 전술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포백과 쓰리백의 차이는 쓰리백이 더 수비적인 진술이라는 것이다.

숫자에서 보이는 차이와는 달리 포백은 두 명의 중앙수비수가 3선을 지키지만 쓰리백은 3명의 수비수가 3선을 지키기 때문에 훨씬 수비적인 전술이 된다. 또 많은 미드필더의 수적우위로 미드필더에서부터 상대팀을 차단하는 압박형 전술이다. 최전방 공격부터 최후방 수비까지의 간격이 좁아 공수전환시 효과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 3-4-3 전술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1선: 3명의 공격수가 펼치는 유기적인 움직임과 미드필더들의 지원
최전방에는 모두 세 명의 공격수를 배치시킨다. 1명의 원톱 스트라이커와 2명의 윙 포워드가 원톱 보다 다소 처진 상태에서 측면 공격을 지원한다.

타겟형 스트라이커
득점력이 뛰어나고, 빠른 스피드와 몸싸움에 강한 선수가 배치 되어야 한다.

레프트윙 포워드, 라이트윙 포워드
양 측면의 윙 포워드에는 빠른 스피드로 정확한 크로스 능력과 돌파력이 있는 선수가 배치된다.

1선 전술의 핵심은 양쪽 윙 포워드와 2선에서 침투하는 3명의 공격형 미드필더에 있다. 양쪽 윙 포워드와 윙백,스트라이커아 앵커형 미드필더의 잦은 포지션 변경은 상대팀의 수비혼란을 일으키고 2선에서 침투하는 윙백들과 앵커형 미드필더로 인해 순간적으로 공격숫자가 6명이 되어 공격 지향적인 전술이 된다.


2선: 3-4-3 전술의 핵심인 미드필더들

4명의 미드필더를 두는 2선의 미드필더 라인은 3-4-3 전술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양 측면의 윙백은 강력한 체력과 스피드, 돌파력이 있는 선수들을 배치시킨다. 이들은 상대방의 중앙 공격수에 대한 수비역할뿐 아니라 수세에서 역습전환시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하게 된다. 윙백의 능력에 따라 전술이 좌우된다.


나머지 2명은 중앙 미드필더로서, 앵커형 미드필더(이하 '앵커맨')와 홀딩형 미드필더(이하 '홀딩맨')을 동시에 둔다. 홀딩맨은 양 윙백의 공격가담시 그 공백을 메우게 되고, 앵커맨은 공수를 조율하는 게임메이커의 역활뿐 아니라 2선 침투를 통한 쉐도우 스트라이커 역할도 소화하게 된다.


A. 다이아몬드 형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앵커맨은 앞 선에 배치하여 쉐도우 스트라이커 역할이나 게임메이커의 역할을 하고 홀딩맨은 뒷선에 배치하여 공격으로 인한 윙백의 빈자리를 커버 한다.

B. 플랫형
4명의 미드필더들을 일자로 두는 형태이다. 뛰어난 체격은 기본이며,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공격적인 전술을 펼치기도 하고, 상대편을 압박하는 수비를 펼치기도 하는 미드필더들의 역할이 3-4-3전술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3선: 대인방어에 집중하라!

수비수 3명이 항상 수비라인에 포진한 채 후방을 지켜준다. 수비면에서는 숵인 우위를 이룰 수 있는 전술인 것이다. 상대 공격수에 상관없이 수비수 3명은 기본적으로 후방을 지키면서 대인 방어에 집중하는 전술이다. 중앙수비수는 수비의 중심으로서 기술 능력과 함께 경험이 많은 선수가 선호된다. 양 측면의 수비수는 순발력과 함께 게임 흐름 전반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야한다. 또 수비 뒤 공간을 장악해야 하고, 스토퍼로서 상대 공격수의 움직임을 철저히 봉쇄해야 한다.

A. 스위퍼 형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2명의 스토퍼는 상대팀 공격수를 대인방어하고 중앙 수비수인 스위퍼는 수비라인의 조울과 최종 수비수로써 2명의 스토퍼의 대인방어로 인한 빈 공간을 커버링한다.

B. 플랫형
스위퍼형과 큰 차이는 없다. 대인방어보다는 지역방어의 성향이 더 강하다. 여기 중앙수비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로 오프 사이드 트랩 전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비수간의 유기적인 움직임과 호흡이 중요하다.

3-4-3 전술은?
3-4-3 전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체력과 유기적인 조직플레이가 필요하다. 양 측면 윙백이나 윙포워드의 역할이 중요하다. 만약 이들의 활약이 미미할 경우 원톱이 고립되어 중앙 일변도의 단조로운 공격이 펼쳐질 수 밖에 없다.


3-5-2 전술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3-5-2 전술과 3-4-3 전술의 수비전술은 기본적으로 같다. 다른 점은 1선의 공격수를 2선으로 내려서 미드필더의 수적우위를 앞세워 압박축구를 한다는 점이다. 이렇듯 3백 전술의 성공여부는 미드필더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선: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라.

3-5-2가 3-4-3과 다른 점은 양쪽 윙을 없애고 두 명의 스트라이커를 배치한다는 것이다.

타겟형 스트라이커

제공권 능력과 위치선정이 좋고, 득점력이 뛰어나며, 빠른 스피드와 몸싸움에 강한 선수가 배치 되어야 한다.

쉐도우 스트라이커
최전방 톱을 지원하며 득점을 올리기보단 득점을 지원하는 역할이다. 공간 창출 능력이나 위치 선정, 패싱력, 체력이 좋은 선수가 배치되어야 한다. 현대 축구에서 투톱은 타겟형 스트라이커를 두 명 배치한다기 보다는 타겟형 스트라이커와 쉐도우 스트라이커를 배치함으로써 서로의 공격 성향을 극대화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쉐도우 스트라이커는 최전방 수비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윙 포워드의 역할은 미드필더의 윙백이 주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2선: 압박으로 중원을 장악하라!

5명의 미드필더를 두는 3-5-2는 중원장악을 목적으로 하는 전술이다. 5명의 미드필더들로 중원을 장악함으로써 상대팀의 공격을 2선에서 끊고 높은 볼 점유율로 경기를 풀어나가는 게 목적이다. 3-5-2 전술 역시 양 측면의 윙백은 1선의 윙 포워드의 역할과 3선 풀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강력한 체력과 스피드, 돌파력이 있는 선수들을 배치한다. 나머지 3명의 미드필더 앵커맨과 홀딩맨의 숫자로 전술의 성향이 달라진다.

A. 더블 게임메이커 형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2명의 앵커맨은 앞선에 배치하여 쉐도우 스트라이커역할이나 게임 메이커의 역할을 하고 홀딩맨은 뒷선에 배치하여 공격으로 인한 윙백의 빈 자리를 커버 한다.

B. 더블 볼란치 형
축구전술 2부- 수비 지향적인 압박형 3-4-3/ 3-5-2 전술
2명의 홀딩맨을 뒷선에 배치하여 3선 수비수들에 앞서 상대편의 공격수를 2선에서부터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수세 시에는 3선으로 내려가 수비수의 역할도 수행한다. 수비지향적인 전술이다.

3선: 대인방어에 집중하라!

3선의 수비전술은 3-4-3과 다르지 않다. 더블 볼란치 시스템일 때에는 2선의 윙백과 2명의 홀딩맨이 수비에 가담하여 순간적으로 7명이 수비를 하게 된다.

3-5-2 전술은?
3-5-2 전술은 공격수와 수비수간의 공간이 극히 좁아져서 수비형 압박축구에 유리하다. 장점은 게임을 지지 않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게임을 이기기에는 부적합 하다는 것이다.

Play Soccer, Play Sony를 즐겨보세요!
* Play Soccer, Play Sony 바로가기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www.stylezineblog.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9.30 0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