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방수 기능과 강한 내구성으로 여름 내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소니 액션캠. 하지만 계절이 변해도 액션캠의 매력은 변하지 않습니다.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특별한 여행까지, 순간순간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 사진과 영상을 찍고 이를 공유하는 일들이 많아진 요즘, 액션캠으로 사계절 내내 행복한 추억을 담아보면 어떨까요? 오늘부터 차근차근 소니 액션캠과 가까워 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액션캠 매력 제대로 알기 - 액션캠만의 특장점은?

1) 손떨림 보정 기능, 스테디삿(Steady Shot)

액션캠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속 왼쪽과 오른쪽 영상의 확연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소니 액션캠에는 어떠한 거친 움직임도 안정적으로 잡아낼 수 있는 강력한 손떨림 보정 기술인 스테디샷(Steady Shot)이 탑재되어 있어 익스트림 스포츠는 물론 가벼운 라이딩, 일상 등 우리가 마주하는 수많은 경험과 추억을 온전하게 담아낼 수 있는 유일한 카메라입니다.


2) 광각렌즈가 만들어내는 재미있는 세상

액션캠은 일반적인 카메라와 달리 초광각 렌즈를 탑재하고 있어 광활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한 폭으로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부에 생기는 광각렌즈 특유의 왜곡은 오히려 일반 카메라와는 다른 독특한 앵글을 만들어 찍는 재미를 더합니다. 손떨림을 잡아주는 스테디샷 설정 시 120도의 집중도 있는 앵글로, 일반 촬영 시 170도의 넓고 스펙타클한 앵글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3) 촬영에 편리함을 더하는 마운트

액션캠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다양한 마운트에 있습니다. 마운트는 액션캠을 신체나 어떤 도구에 부착해 촬영을 돕는 카메라 액세서리로 머리나 가슴, 백팩 어깨 끈에 부착해 1인칭 시점 촬영이 가능한 마운트와 보드나 자전거 핸들, 유모차 등에 직접 장착해 사용자를 직접 찍을 수 있는 마운트 등이 있습니다. 마운트를 활용하면 양 손이 자유로워 어느 상황에서든 안전하고 편안하게 촬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카메라에서는 쉽게 만들어 낼 수 없는 액션캠만의 독특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액션캠 마운트 종류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액션캠과 친해지기 - 액션캠 조작 방법

1) 액션캠 조작법 익히기

액션캠은 쉽고 편리한 조작법으로 누구나 쉽게 적응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2월 출시된 소니 액션캠 HDR-AS50은 직관적이고 친근한 UI로 카메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전원]버튼과 [MENU]버튼과 [UP(▲), DOWN(▼)] 버튼, 촬영과 OK 기능을 하는 [REC]버튼 등 단 4개의 버튼을 통해 동영상에서 사진 설정 변경은 물론 타임랩스, 버스팅슈팅 등 다양한 촬영모드와 스테디샷, 조도, 줌, 촬영 중 필요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 조작이 매우 간단합니다. 


2) 라이브뷰 리모트 컨트롤러(RM-LVR3) 연결하기

액션캠의 뗄 수 없는 짝꿍, 바로 라이브뷰 리모트 컨트롤러(RM-LVR3, 이하 라이브뷰 리모트)입니다. 

라이브뷰 리모트를 연결할 경우 화면을 촬영 중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원격 조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최대 5대의 카메라를 원격 조정할 수 있어 전문적인 촬영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꼭 필요한 액세서리 입니다. 특히 마운트에 연결하거나 어느 부분에 고정하여 직접 액션캠 본체를 조작할 수 없을 때, 즉 액션캠과 떨어져 있어도 제약없이 촬영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액션캠과 라이브뷰 리모트는 내장된 Wi-Fi 기능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배우기>


<사진으로 배우기>

① 전원을 켠 다음, [MENU]버튼을 누릅니다.

② [UP(▲), DOWN(▼)]버튼을 이용해 [카메라 설정]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OK, ENTER 역할을 하는 버튼은 [REC]버튼입니다. 

③ [UP(▲), DOWN(▼)]버튼으로 이동해 [Wi-Fi]를 선택합니다.

④ [Wi-Fi]를 ON으로 설정합니다. 

⑤ 블루투스 설정으로 접속해 블루투스 설정을 ON으로 바꿔줍니다. 모든 과정의 마무리는 OK 역할을 하는 [REC}버튼인 것 잊지 마세요~! 

 ⑥ 설정이 완료되면 [MENU] 버튼을 눌러 Wi-Fi와 블루투스가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합니다. 

⑦ 이번엔 라이브뷰 리모트의 전원을 켭니다. 자동으로 주변기기를 검색하도록 조금 기다립니다. 

⑧ 검색이 완료되면 액션캠을 선택하고 [REC]버튼을 눌러 연결합니다. 

⑨ 연결 메시지가 뜨면 OK를 선택해 완료, 연결된 라이브뷰 리모트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잠깐! 라이이브뷰 리모트에 관한 Tip!

* 소니 라이브뷰 리모트는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물 속에서는 무선 전파가 차단되어 Wi-Fi 및 Bluetooth가 작동하지 않아 수중에서는 라이브뷰 리모트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 만약 바닷가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 사용했다면 사용한 60분 내로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통풍이잘 되는 곳에서 말려야 고장을 방지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 연결 방법

별도 판매하는 라이브뷰 리모트가 없이도 스마트폰을 연결해 그 기능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 접속해 PlayMemories Mobile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PlayMemories Mobile 다운받기

애플 앱스토어에서 PlayMemories Mobile 다운받기


<영상으로 배우기>


<사진으로 배우기>

① 전원을 켠 다음, 스마트폰에서 PlayMemories Moblie을 실행합니다.

② PlayMemories Moblie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주변기기를 검색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액션캠을 선택해 연결합니다. 

③ 사용설명서, 본체 배터리 커버 안쪽에 적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④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연결하여 스마트폰으로 작동합니다. 

기존의 라이브뷰 리모트처럼 카메라의 모드와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역시 화면을 보면서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 액션캠 100% 활용하기 - 마운트 소개

앞서 말씀 드렸듯 액션캠만의 독특한 앵글을 만들고 촬영에 편의를 더하는 다양한 마운트가 있어 액션캠 촬영의 재미를 더하는데요.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마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게임을 하는 것 같은 화면을 만들어주는 1인칭 시점 기록용 헤드 마운트(BLT-UHM1)

1인칭 시점으로 촬영할 수 있는 헤드마운트를 사용할 경우 촬영하는 사람의 시점으로 현장을 담아 그 생생함은 배가 됩니다. 특히 속도감을 그대로 담아낸 라이딩이나 보드, 서핑, 스카이 다이빙 등에서의 1인칭 영상은 마치 체험용 게임을 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짜릿한 스릴까지 담아낼 수 있습니다. 


2) 여행, 일상뿐 아니라 셀카에도 최적인 삼각대 셀카 포드(VCT-STG1)

기본으로 가장 많이 찾는 마운트라 하면 바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삼각대 셀카포드입니다. 우선 액션캠을 장착하면 마치 셀카봉처럼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촬영자가 직접 촬영할 때도 라이브뷰 리모트까지 함께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지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아래 부분을 넓혀 사용하면 삼각대처럼 사용할 수 있어 라이브뷰 리모트나 스마트폰를 이용해 셀프 촬영도 용이해 1개 마운트로 3가지 이상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만능 마운트로 통합니다. 


3) 자전거 주행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한 블랙박스 용도로 사용하는 자전거 핸들 바(VCT-HM2)

속도를 즐기는 라이딩족에게 액션캠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필수 아이템으로 꼽혀왔습니다. 주행 거리를 기록해 라이딩 메이트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인데요. 전방을 촬영하며 라이딩 코스를 기록할 수고 GPS 기능을 갖춘 액션캠을 활용하면 라이딩 코스와 속도를 함께 기록해 소니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를 이용해 속도를 계산하고 경로를 추적해 영상에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션캠은 안전상의 이유로도 많은 라이더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바로 자전거 블랙박스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소니 액션캠은 F2.8의 밝은 자이즈(ZEISS)렌즈, 여기에 CMOS 센서와 BIONZ X 이미지 프로세서를 탑재해 빛이 부족한 야간에서도 보다 빠르고 선명한 촬영이 가능해 블랙박스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액션캠의 기본적인 조작법부터 다양한 액세서리 소개와 활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당장 액션캠을 들고 떠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맑고 파란 하늘이 더욱 반가운 요즘, 소니 액션캠과 함께 가을 감성을 담아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상영 2016.09.29 1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