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5월 24일부터 5월 2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제 26회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 전시회(KOBA 2016). 

소니코리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사업부는 올해도 큰 규모로 참가하여 최신 방송 제작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비욘드 데피니션(Beyond Definition)’ 테마로 IP 기반의 4K 라이브 및 HDR(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등 현재의 HD 라인업에 대응하는 완성된 4K 라인업을 선보였답니다.  

늘 놀라운 기술과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소니. 이번에도 기대 이상이었어요. 지금부터 KOBA 2016의 소니 부스의 생생한 현장을 만나보시죠.


#1. 강력한 콘텐츠 관리 솔루션과 장기 보관 및 아카이브 솔루션 - 미디어 워크플로우 존(MEDIA WORKFLOW ZONE)

빠르게 발전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콘텐츠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다 안전하게 오랫동안 콘텐츠를 보존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KOBA 2016에서는 소니의 효율적이고 강력한 콘텐츠 관리 솔루션과 장기 보관 및 아카이브 솔루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2세대 옵티컬 디스크 아카이브 시스템 (Optical Disc Archive Gen2)△ 2세대 옵티컬 디스크 아카이브 시스템 (Optical Disc Archive Gen2)

2세대 옵티컬 디스크 아카이브 제품은 데이터 저장 공간이 2배 이상 늘어나 카트리지 당 3.3TB의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성능 또한 2배 이상 향상시켜, 읽기 2Gbps, 쓰기 1Gbps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1세대 제품 보다 안정성과 데이터 보존 능력이 개선되어 데이터 수명이 기존 50년에서 100년으로 크게 향상되었답니다. 


#2. 최적의 4K 포스트 워크플로우와 HLG HDR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

HDR을 후반 작업으로 RAW로 촬영한 영상을 어떻게 HDR 콘텐츠로 어떻게 만드는지 보여주는 곳입니다. 색보정 시스템을 통해 작업하고 모니터를 보게 되면 HDR 콘텐츠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 HLG는 HDR 방식으로 HDR, SDR 두 개의 화면을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하나의 HDR 커브만 가지고도 사용할 수가 있답니다. 특히 방송 업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HDR 시스템입니다.

4K HFR 존에서는 씨네알타(CineAlta) 카메라F55로 촬영된 4K 120fps 슬로우모션 영상과 HDC-4800으로 촬영된 4K 480P 8배속 슬로우모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용 라이브 카메라인 HDC-4800의 8배속의 슬로우모션 같은 경우 캡쳐할 때부터 초고속으로 찍기 때문에 굉장히 자연스러운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소니의 라이브 제작 카메라부터 방송/영화용 캠코더 및 핸드-헬드 캠코더까지 4K를 중심으로 구성 - 슈팅 존(SHOOTING ZONE)

△ 풀프레임 4K 네트워크 카메라 SNC-VB770△ 풀프레임 4K 네트워크 카메라 SNC-VB770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풀프레임 4K 네트워크 카메라 SNC-VB770은 최저 조도 0.004룩스의 저광량, ISO 409,600의 동급 최고 감도의 풀프레임 4K 네트워크 카메라랍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4K 해상도의 30fps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비디오 제작 및 보안 업계에서 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획기적으로 향상된 이미지 센서는 고감도의 어두운 환경에서도 훨씬 더 많은 빛을 캡쳐할 수 있어,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어두운 밤이나 낮은 광량의 실내에서도 선명한 컬러로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답니다.

△ 국내에서 최초 공개하는 PTZ 카메라 BRC-4K (올해 여름 출시 예정)△ 국내에서 최초 공개하는 PTZ 카메라 BRC-4K (올해 여름 출시 예정)

탁월한 방송 영상 품질을 만나볼 수 있는 BRC-4K는 PTZ 카메라로, 제품을 고정한 상태에서 원격으로 줌 인하고 좌우로 조작하는 작업이 가능한 카메라는 많지만 4K로는 업계에서 처음 출시되었답니다.

△ 4K 숄더 캠코더 PXW-Z450
△ 4K 숄더 캠코더 PXW-Z450

4K 2/3 타입 이미지 센서 및 B4 마운트 렌즈 시스템을 채택한 세계 최초의 XDCAM 4K 숄더 캠코더 랍니다. 새로운 2/3 인치 타입 엑스모어(Exmor) R CMOS 센서에서 뛰어난 4K(3,840 x 2,160) 화질의 60P 촬영이 가능한 모델로, SxS 카드를 사용하여 4K XAVC Intra/Long GOP 코덱 모두 기록할 수 있답니다. PXW-Z450은 2016년내 출시 예정으로, 현재 숄더 타입 캠코더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다큐멘터리, 예능, 뉴스 영상 취재 분야에서 4K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모델입니다.

△ PXW-X500 (좌), PXW-X400KC (우)△ PXW-X500 (좌), PXW-X400KC (우)

HD 카메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뉴스나 다큐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HD 캠코더 입니다.

△ PXW-X70 + CBKZ-SLIM (MPEG)△ PXW-X70 + CBKZ-SLIM (MPEG)

1.0형 엑스모어(Exmor) R CMOS 센서를 탑재해 고품질 영상 촬영이 가능한 콤팩트 프로페셔널 XDCAM 캠코더 제품인 XW-X70는 콤팩트한 크기와 합리적인 가격에 촬영에 용이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까지 갖춰 뉴스 취재, 다큐멘터리, 이벤트 촬영 등 다양한 촬영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로 4K까지 되고 MPEG 옵션이 새로 나올 예정으로 방송에서 본방용으로도 충분히 사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PXW-Z150△ PXW-Z150

소형 4K 핸디 캠코더 PXW-X70이 보급형 라인을 구축한다면, 새로 출시된 PXW-Z150을 통해 전통적인 핸드-헬드 스타일의 4K 캠코더 라인업이 보강되었답니다. 약 1.9kg의 가볍고 콤팩트한 바디와 저조도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4K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1.0 타입의 4K 엑스모어(Exmor) RS CMOS 센서를 탑재하고 있답니다.

△ PXW-FS5K +CBKZ-FS5RIF (RAW)△ PXW-FS5K +CBKZ-FS5RIF (RAW)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온 PXW-FS5 카메라는 4K 30P 까지만 가능했었는데요. 새로운 업데이트 라이선스를 통해 자체적으로 4K 60P RAW 출력이 가능해졌답니다.

PXW-FS5K는 0.8kg의 가벼운 바디에 탁월한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어느 곳에서도 하루 종일 편안하고 안정적인 핸드-헬드(Hand-held) 촬영은 물론이고 드론(Drone)에 장착해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현장에서 드론에 부착되어 있는 PXW-FS5를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 PXW-FS7△ PXW-FS7

4K XDCAM 캠코더 PXW-FS7은 1,200만 화소의 수퍼35 4K 엑스모어 CMOS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우수한 감도와 얕은 피사계 심도 및 저조도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양한 형태의 4K 콘텐츠 제작에 용이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장시간 촬영 시 느낄 수 있는 피로감도 최소화했답니다.

△ PMW-F55△ PMW-F55

또한 시네마 모델로 PMW-F55에서는AXS-R7 레코더가 보강을 통해 4K 120fps RAW 촬영이 가능해졌답니다.

△ 전 세계 최초로 KOBA 2016에서 전시된 4K 비디오 카메라 UMC-S3C△ 전 세계 최초로 KOBA 2016에서 전시된 4K 비디오 카메라 UMC-S3C

2016년 여름에 출시 예정인 UMC-S3C는 초고감도와 탁월한 기동성을 자랑하는 새로운 4K 풀프레임 비디오 카메라로 ISO 409,600의 고감도를 지원하고 어두운 저조도 환경에서도 1,200만 화소의 선명한 영상을 장시간 촬영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마운팅 포인트가 있어 자전거나 로봇, 드론과 같은 움직이는 물체에 간편하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KOBA 2016 소니 부스에서는 캠코더뿐만 아니라 다양한 카메라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캠코더와 카메라의 차이점을 잠시 설명 드리면, 기록장치가 있어 기록할 수 있는 제품이 캠코더이고 기계 안에 따로 기록 장치가 없는 제품을 카메라라고 합니다.

△ HDC-4300 스탠다드 타입△ HDC-4300 스탠다드 타입

세계 최초로 세 개의 2/3 타입 정밀 4K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HDC-4300은 2015년 선보인 제품으로, 한 해 동안 전 세계 다양한 방송사에 공급되어 4K 및 4K HDR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답니다. 여기에 새로운 화두인 라이브 HDR (Live HDR) 기능이 2016년 중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IP 기반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술적 비전과 솔루션 - 4K IP 라이브 존(4K IP LIVE ZONE)

소니 네트워크 미디어 인터페이스 기반의 미래지향적이고 효율적인 4K IP 및 HDR 라이브 제작 시스템을 하는 공간이랍니다.

4K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방송 제작 환경의 효율적인 전환을 위하여, 소니는 기존 SDI 기반의 라이브 방송 시스템을 IP 기반으로 변환할 수 있는 기술적 비전과 솔루션을 제시해오고 있는데요 현장에서는 카메라-라우팅-스위칭-레코딩이 통합되고, IP GUI를 통해 모니터링 되는 시스템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 소니의 리모트 카메라 및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지금 보시는 디스플레이 전체가 비주얼 프레젠터라는 어플리케이션이랍니다. 프로젝터 두대가 투사한 것을 블렌딩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화면의 레이아웃을 보시면 동영상, 카메라신호,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필요한 자료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드래그해서 불러올 수 있어 강의 또는 트레이닝을 할 때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비주얼 어플리케이션이랍니다.

Live Event Production Solution은 최적화된 강의 녹화, 의정방송, 종교, 예식장, 화상회의, 라이브 방송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소니의 리모트 카메라 및 솔루션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답니다.

 

#6. 와이드 4K 영상을 HDR로 감상 소니 BEYOND 4K HDR 다면 영상 디스플레이 시스템

또한 소니 부스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동신대학교 실감 미디어 기반 조성 사업단 부스에서 HDR이 지원되는 소니의 최신 4K 레이저 프로젝터와 4K 콘텐츠 서버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12K X 2K 영상이 시연되고 있답니다. 압도적인 긴장감이 느껴지는 와이드 4K 영상을 HDR로 감상해보세요! 

혁신적인 4K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KOBA 2016 소니 부스의 생생한 모습 어떠셨나요? KOBA 2016의 소니코리아 부스는 코엑스 컨벤션 센터 3층 D360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뜨거운 열기 가득한 현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무브무브~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