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타일지기입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의 강력한 영상 촬영 기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소니 A7SII!

영상 촬영 전문가분들에게 정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지난 1221일 소니스토어 압구정에 위치한 알파아카데미에서 현직 비디오그래퍼분들과 함께 A7SII의 영상 촬영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세미나가 진행됐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던 S-Log, S-Gamut 등 전문 영상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뜻 깊었던 이번 세미나의 생생한 현장 모습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은 초고감도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SII

 

이번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는 소니코리아 DI & 알파 마케팅 배지훈 부장의 환영사로 시작됐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세미나 현장에는 약 30여명의 현직 블로거 및 영상 촬영 전문가분들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실제로 현재 A7SII를 비롯해 소니 알파 카메라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 속에 시작되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이어서 소니코리아 알파 마케팅팀 최한준 프로덕트 매니저가 A7SII 전반에 대한 제품 소개를 진행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제품 소개 중 세계적인 영상 전문가인 필립 불룸(Phillip Bloom)A7SII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는데요. 이에 대한 영상을 BBC 뉴스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필립 불룸 BBC 인터 바로 가기

 

 

 

 

A7RII, A7S, A7SII의 고감도 노이즈 비교 영상, 달빛만으로 촬영된 특별한 영상 등 A7SII의 강력한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또한, A7SII의 세로그립 사용시 4K 영상 녹화 시간 개선, 사진 품질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도 함께 전했습니다.

 

>> 펌웨어 데이트 가기

 

 

#2. 더욱 현실에 가까운 영상 촬영을 위한 S-Log, S-Gamut에 대한 이해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A7SIIS-Log3S-Gamut3의 프로페셔널 영상 분야의 최신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소니 본사 테크놀로지 커뮤니케이션 섹션(Technology communication Section)에 근무하고 있는 정희석 부장께서 이에 대한 특별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S-Log’는 카메라의 다이나믹 레인지 (밝고 어두움)을 최대한으로 표현하기 위해 소니가 개발한 감마 커브의 일종이며, ‘S-Gamut’S-Log와 함께 사용되는 색 표현을 위한 색역(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피사체의 어두운 영역부터 밝은 영역까지 더욱 많은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고 더욱 자세한 색상을 영상에 기록해 둘 수 있는 것이죠.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사실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TV 화면에서의 재생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따라서 영화 등의 대형 화면에서 재생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영화를 디지털로 찍기 위한 기술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넓은 색역을 만족시키기 위해 S-LogS-Gamut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포토샵 커브의 모습>

 

S-Log는 감마 커브의 일종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포토샵등에서 자주 접하는 톤 커브가 바로 감마 커브의 일종입니다. 이 감마 커브는 빛이 카메라 센서로 들어와 외부로 어느정도 세기로 출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그래프입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일반 이미지 센서는 직선의 특성으로 만들어져 빛이 들어온 것에 정비례해 동일한 출력을 내보내는데 반해 비디오 카메라는 입력 신호를 로그 형태로 변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영상을 재생하는 모니터의 특성을 고려해 이에 대응하는 신호 출력을 얻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런 감마 커브의 표준을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HD TV 국제 규격으로 정했고 이를 ITU-R Recommendation BT.709 (약칭 709, Rec 709, ITU 709, BT 709)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BT.709 규정에 따르면 입력 신호 레벨은 약 100%까지만 정해져 있는데요, 이를 넘어서는 신호는 일반적인 HD TV에서 제대로 보여줄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는 이를 넘는 더욱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촬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그래서 더욱 넓은 입력 신호를 기준으로 기존 BT.709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로그 커브를 만들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S-Log’입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또한, 기존 BT.709를 기준으로 가로축을 영상 입력 신호의 세기로 표현한 그래프의 표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로축을 비디오 입력 신호가 아닌 EV(Exposure Value)로 바꿔 1 스탑에 따른 변화량으로 표현한 새로운 그래프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이 그래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알아 두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먼저 ‘18% 그레이(Gray)’라는 표현입니다. 18% 그레이는 중립 회색이라고 칭하며, 검은색부터 흰색까지 밝기를 표현할 때 사람의 눈에 중간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18%라는 것은 빛의 반사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90% 화이트(white)90%의 반사율을 가진 흰색을 의미하는데요, 이를 기존 BT.709에서 기준 흰색으로 정해 입력 신호의 100%로 규정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카메라는 이를 넘어서는 더욱 넓은 영역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쟁 영화의 폭발 신 같은 경우 밝게 빛나는 폭발의 한가운데는 기존 흰색을 넘은 더욱 밝은 빛을 보여주게 되죠!

 

그래서 S-Log를 활용하는 경우 기존 90% 화이트의 1,300배에 해당하는 비디오 입력 신호 레벨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18% 그레이를 기준으로 암부는 -8단까지 명부는 +6단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S-Log2S-Log3의 차이점은 S-Log3S-Log2보다 암부부터 중간 톤 (18% 그레이)까지를 더 밝게 표현하며, 그 이상의 명부는 더 어둡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명부와 암부의 차이를 줄여 더 직관적인 보정이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S-Gamut이란 인간이 눈으로 구분할 수 있는 색공간 중 표현할 수 있는 색 공간을 규정해 둔 것인데요, BT.709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디테일한 색상의 차이를 S-Gamut3를 통하면 표현할 수 있습니다. S-Gamut3의 색공간은 미래의 기준이 될 BT.2020보다 더욱 넓어 미래 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S-Gamut3.Cine는 영화 촬영을 위한 색공간으로 기존 네거티브 필름의 색공간과 비슷해 영화를 만들 때 더욱 손쉽게 작업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3. 표현의 자유도와 다양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S-Log, S-Gamut 활용

 

이런 S-LogS-Gamut을 활용한 영상 촬영은 극단적으로 어두운 부분과 극단적으로 밝은 부분이 한 화면에 잡힐 때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더욱 중요한 의미는 바로 영상 촬영 후 그레이딩(영상, 사진 등의 명암 및 색상을 변환, 확장하는 편집과정)을 통한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사진의 경우 RAW 파일을 통해 피사체 정보를 최대한을 담은 후 보정 과정을 통해 최종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영상 역시 RAW 촬영 후 보정 과정을 거치면 최상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이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발생하며 이를 편집하기 위한 PC 성능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Log 촬영은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촬영과 동시에 일차적으로 보정이 가해지고 압축이 된 파일이지만 더욱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넓은 색역을 갖춤으로써 그레이딩의 자유도를 부여할 수 있는 기술이지요~ J

 

이를 통해 원하는 데로 다이내믹 레인지를 바꿀 수 있고, 원하는 색역으로 변환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최근에는 그레이딩 작업을 손쉽게 도와주는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나 프리미어 프로 CC(Premere Pro CC), 소니 카탈리스트 브라우즈(Catalyst Browse) 등의 프로그램들이 출시되며 일반인들도 그레이딩 작업을 접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그레이딩 작업은 라이트룸 등 사진 보정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밝기와 색상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암부와 중간톤, 명부의 밝기와 색상을 조절해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이렇게 암부와 중간톤, 명부의 밝기와 색상을 조절한 세팅값을 저장한 것이 바로 LUT(Look up Table)이라고 하는데요, LUT만 있으면 다른 영상도 같은 느낌의 영상으로 세팅이 가능한 것이죠~

 

소니는 4가지의 LUT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요, LC-709 (BT.709에 근접한 세팅값), LC-709TypeA(LC-709의 다른 버전), Slog2-709(S-Log2709의 중간), Cine+709(완성된 필름룩)이며, 이는 카탈리스트 브라우즈와 다빈치 리졸브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소니는 RX100IV부터 A7시리즈, 프로페셔널 장비 FS7에 이르기까지 S-Log가 탑재된 제품 라인업을 완성해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넓은 브랜드 영역을 완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더욱 많은 분들이 영상에 있어서도 사진 못지 않은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J

 

 

#4. 더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 프로 비디오그래퍼 세미나

 

스타일지기는 이번 세미나에 참여하신 두 분의 참석자들께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파워블로거 고시마 이진우

 

파워블로거 고시마 이진우 님 (blog.naver.com/masayuki23)

자동차와 다양한 제품들의 리뷰를 진행하는 파워블로거 고시마 이진우님은 이미 소니 A7SII를 사용하고 계신데요, 그 동안 사진 위주로 구성됐던 콘텐츠를 앞으로 영상도 함께 활용하기 위해 제품을 구입하고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A7SII로 촬영된 이진우님의 블로그 사진

 

<A7SII로 촬영된 이진우님의 블로그 사진>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영상에 대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앞으로 이런 영상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이 더욱 많이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말해주었습니다.

 

‘농구인생’ 영상 디렉터 길상규

 

농구인생영상 디렉터 길상규 님 (http://basketball-life.com/)

길상규님은 온라인 농구 매거진인 농구인생의 영상 디렉터로 활동하고 계신 분입니다. 다양한 농구 경기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그동안 소니 A7RII와 소니 캠코더 제품들을 활용해 영상을 촬영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늘 밝은 체육관에서만 촬영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야외에서 야간에도 경기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좀 더 촬영의 편리함과 다양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A7SII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세미나를 통해 A7SII의 저조도 촬영에 대한 장점을 확실히 확인했고 S-LogS-Gamut을 활용한 영상 편집에 대한 관심도 얻게 되었다고 하네요~

 

 

 

‘A7SII 프로 비디오그래퍼 초청 세미나’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신 분들은 마지막으로 소니스토어에서 A7SII 제품과 다양한 렌즈들을 직접 체험해 보았습니다. A7SII의 강력한 성능과 S-Log, S-Gamut을 통한 크리에이티브의 확장을 여러분들도 직접 경험해 보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스타일지기 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