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에서 최근에 출시한 하이 레졸루션 컴팩트 오디오 시스템 CAS-1은 고해상도 원음의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소니만의 고급 사운드 기술과 스피커, 헤드폰 앰프를 독립적으로 탑재한 듀얼 앰프 시스템을 갖춘 새로운 컨셉의 제품입니다.


특히 분리형 스피커 설계로 다양한 공간에서 풍부하고 입체적인 음악 감상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모든 볼륨 레벨에서 몰입감 있는 사운드 파노라마를 실현할 수 있어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음악의 진정한 매력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오늘은 이런 신개념 스피커 CAS-1을 만들어낸 개발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여러분께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J



#1.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음악 재생 환경에서도 고음질 음악 감상


CAS-1는 무선 블루투스 연결 상황에서도 고품질의 HRA급 재생이 가능한 LDAC 코덱을 탑재하고 있으며, CD 음원이나 MP3 압축 음원도 HRA급의 고음질로 재생이 가능한 DSEE HX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음악 재생 환경에서도 최상의 음질을 확인할 수 있는 CAS-1의 개발 의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CAS-1의 음악 감상 환경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최근의 음악 감상 트렌드를 살펴보면 스마트폰, 태블릿, 워크맨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음악 감상 환경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음악 감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헤드폰, 이어폰 외에도 앞으로는 스피커를 통해 음악 듣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CAS-1UBS B 단자, USB A 단자를 통한 유선 연결 외에 간편하게 블루투스를 통해서도 고음질의 음악감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특히 DSEE HX 기술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의 음원도 HRA에 버금가는 음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태블릿 등이 LDAC 코덱을 지원하는 경우 기존 SBC 코덱 대비 약 3배의 정보량을 전송할 수 있어 무선 연결을 통한 정보 손실을 최대한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환경에서 최상의 몰입감을 전달하는 좌우 분리형 디자인 


CAS-1은 최근 출시되는 스피커들에서 찾아보기 힘든 좌우 분리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음악 감상 환경은 물론이고, PC 사용 환경 등에서도 더욱 완벽한 음악 감상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설계라고 하는데요, 이제 대한 이야기를 프로덕트 리더 이나야마 미노루에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보기 힘든 좌우 분리형 스피커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듯 합니다.






최근에는 스피커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박스 형태로 제공되는 무선 스피커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크기가 작아 방안에 두기 편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음질면에서도 서브 우퍼를 탑재하는 등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PC를 활용해 음악을 감상하는 상황에서는 스피커 배치가 한편으로 치우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 좌우에 균등하게 설치할 수 있는 고음질의 분리형 스피커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제품을 개발하며 PC를 메인으로 음악을 감상하는 환경을 철저하게 연구했습니다. PC와 태블릿을 두고 그 양쪽에 스피커를 설치하는 고객도 많아 가까운 거리에서도 더욱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무엇보다 보컬의 존재감과 사운드가 퍼지는 느낌을 강조해 눈은 감으면 눈앞에서 아티스트가 노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고 라이브 특유의 풍부한 공간감과 악기의 다양한 위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PC 옆에 두고 활용하는 경우 복잡한 세팅 없이 좋은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음악을 감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입니다. 2개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청취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려면 어느 정도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PC를 사용하는 경우 스피커와 청취자 사이가 가까워 음원이 가지고 있는 공간감, 현장감을 재현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CAS-1은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설계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그 어떤 제품보다 근접거리 감상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3. 최상의 음악감상을 위한 최선의 설계


CAS-1은 고해상도 원음의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제품인데요, 최상의 음질을 완성하기 위한 개발자들의 노력에 대해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AS-1에 탑재된 앰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CAS-1은 컴팩트한 바디를 완성하기 위해 아날로그 앰프가 아니라 발열을 억제할 수 있는 디지털 앰프 S-Master HX를 장착했습니다. 음향 신호(Sound Signal)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에 변환이 이뤄질 때마다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 음질이 떨어지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날로그 변환 과정이 없는 디지털 앰프가 음질에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CAS-1은 입력을 디지털 신호로만 받고 있어 아날로그 신호가 혼합되지 않은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S-Master 프로세서에 소니의 10년 이상의 디지털 앰프 개발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IC를 사용하였습니다. 기존 대비 뛰어난 저 노이즈 성능을 보여주며 고해상도 음원 특유의 압도적인 정보량을 남김 없이 재현할 수 있습니다. CAS-1작지만 속은 꽉찬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철저한 고음질 설계를 실현했습니다.



전원부에 대한 설명도 부탁 드립니다.




AC 어댑터는 대부분 스위칭 전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원 공급 장치의 소형화가 가능해 에너지 효율이 좋아 많이 사용되었으나, 많은 스위칭 노이즈를 발생시켜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본 제품은 AC 어댑터의 전원 입력부에 이산(離散) 필터와 레귤레이터 회로를 탑재해 스위칭 잡음을 제거하고 파워 앰프부에 공급되는 전원 전압을 조절해 볼륨을 조절합니다.





볼륨 컨트롤하는 방식에도 특별한 부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앰프는 음원 데이터 자체를 줄여 최종 음량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아무래도 데이터의 손실이 일어나 소리의 밀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해상도의 음원을 사용함에도 정보량이 줄어 입체감과 생동감이 사라져 원래의 퀄리티를 보여줄 수 없는 것이죠.

본 제품은 전원의 전압을 변화시켜 데이터의 크기는 그래도 유지하며 증폭률만 변하기 때문에 높은 밀도를 유지하며 볼륨을 줄일 수 잇습니다.





인간의 귀는 음량이 작아지면 저음역과 고음역이 더 들리지 않게 되고 사람의 목소리에 해당하는 중음역대가 더 잘 들린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기기는 볼륨을 높이면 모든 소리가 잘 나오지만 볼륨을 낮추는 경우 밸런스가 무너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반 가정에서 음악을 듣는 경우 야간이나 아파트 등에서는 이웃에게 피해가 될 수 있어 볼륨을 높여 감상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볼륨을 낮춘 상태에서도 고음질로 재생될 수 있도록 소리의 균형을 보정하는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낮은 볼륨 모드(Low Volume Mode)’입니다. 이 기능은 각 볼륨 단계에 따라 보정량을 다르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볼륨을 낮춘 상태에서도 눈 앞에 펼쳐지는 공간감과 현장감을 잃지 않고 탁월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음질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부분이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이 제품은 스피커와 청취자의 거리가 가까운 상황을 가정하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반 스피커보다 귀에 거슬리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보이스 코일이 앞뒤로 움직이는 경우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왜곡돼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억제하기 위해 구리로 만든 캡과 구리 소재의 링을 사용했습니다. 새롭게 설계한 고 비중 수지 몰드 프레임을 사용한 것 역시 왜곡의 감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음부를 강화하는 덕트를 바닥에 설치하고 전면부와 좌우측면에도 소리가 퍼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구경이 작은 덕트에서 발생하기 쉬운 바람 소리 등의 소음은 덕트 내부에 특수한 질감 처리로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스피커 케이스 좌우 측면과 뒷판은 진동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12mm 두께의 MDF 소재를 채용했으며 전면부는 아름다운 울림을 만들기 위해 9mm 두께의 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했습니다.

정밀 목공 가공으로 빈틈 없이 조립해 작지만 견고한 인클로저를 만들어 냈습니다. 또한 내부에 흡음재를 장착해 울림을 컨트롤합니다. 고급스러운 도장으로 마무리해 아름다움과 음질 모두를 완성했습니다.







놋쇠로 만든 스피커 스파이크

스피커가 안정된 상태로 세워져 아름다운 울림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놋쇠를 절단하고 3층 도금 처리한 스피커 받침대를 만들었습니다. 책상 위에서 감상하기 편하도록 앞부분 높이를 높일 수 있는 받침대와 일반 받침대 두가지를 제공해 청취 환경에 따라 구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5mm 두께의 스틸 스피커 베이스


스피커가 설치되는 책상이나 선반의 재질과 강도에 따른 차이를 배제하기 위해 바닥에 깔 수 있는 스피커 베이스를 제공해 어디서나 섬세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연성 있는 스피커 케이블


PC 사용에 최적화된 1.2m 길이의 케이블을 제공하며 케이블의 유연성을 강조해 설치의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케이블 끝을 납땜 처리해 스피커와의 연결도 쉽게 해두었습니다.


스피커 케이블의 특성

1) 데스크톱 사용에 최적화된 1.2m의 길이
  
책상 위 PC 좌우에 설치하기에 가장 용이한 길이 실현

2) 유연한 케이블

   강한 힘으로 감겨있는 케이블은 때론 설치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또한, 구부러진 부분이
  
음질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연한 케이블을 제공.

3) 책상 위에서도 눈에 띄지 않는 투명 코팅 재질

   나무 소재, 흰색, 검은색 테이블 모두에서 눈에 띄지 않는 케이블 색상 활용

4) 설치가 용이한 케이블 마감

   케이블 끝 부분을 납땜 처리해 설치가 용이하도록 함

5) 고음과 외형의 균형을 중시한 AWG #18 재질 사용

   외형과 음질의 균형을 이루고 고해상도 음원 재생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두께를 실현


#4. 헤드폰 사용자들을 위한 별도의 헤드폰 앰프


CAS-1에는 헤드폰 사용자들을 위한 별도의 헤드폰 앰프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에 대한 이야기를 프로덕트 리더 이나야마 미노루에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AS-1은 스피커임에도 별도의 헤드폰 앰프가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집에서 음악을 들을 때 헤드폰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들을 위해 이번 제품에 헤드폰 앰프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타 제품에도 고해상도 출력에 대응하는 헤드폰 단자를 가진 제품들이 있었지만 이들은 대부분 스피커 앰프를 메인으로 설계한 후 전기 저항을 조절해 헤드폰 출력을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헤드폰을 위한 최적의 설계는 아닌 것이죠.


본 제품은 스피커 앰프 기판과 헤드폰 앰프 기판이 각각 독립적인 전용 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피커 앰프와 헤드폰 앰프가 거의 같은 면적을 차지할 정도로 헤드폰 앰프에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에 거치형 헤드폰 앰프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장착된 헤드폰 앰프는 PHA-2에 채용된 메인 장치를 탑재했습니다. 거기에 헤드폰의 저항값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게인 스위치도 함께 마련해 헤드폰 앰프에 필요한 요소를 제대로 구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MDR-Z7과 같이 강한 입력값을 요구하는 헤드폰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니의 새로운 HRA 오디오 시스템 CAS-1의 개발 단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CAS-1을 통해 집에서도 더욱 완벽하고 감동적인 고음질 음악 감상이 가능할 듯 한데요, 새로운 오디오, 스피커 시스템을 찾고 계신분들이라면 꼭 한번 관심 가져볼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스타일지기 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