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회에 이어 제 25회 국제 방송 음향 조명기기 전시회(KOBA 2015) 현장의 소니 부스에서 만난4K 방송제작 솔루션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BA2015

 

 

 

 

#1. 소니 4K 캠코더/카메라 라인업을 한자리에, 슈팅존

 

소니 부스의 가운데에는 소니의 4K 캠코더/카메라 라인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슈팅존이 마련되었습니다.

 

 

PMW-F55

<PMW-F55>

 

PMW-F5

<PMW-F5>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은 PMW-F55PMW-F5 인데요, PMW-F55PMW-F5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 펌웨어 업데이트와 1인 조작이 가능한 새로운 액세서리들이 추가돼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PMW-F55, PMW-F5는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을 지원하며, PMW-F55는 차세대 방송 표준인 ITU-R BT.2020을 지원해 넓은 색 영역 촬영이 가능합니다. 현장에는 PMW-F55는 씨네 스타일로 연출되어 있으며, PMW-F5는 숄더키트 형태로 전시돼 있습니다.

 

>> PMW-F55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 PMW-F5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PXW-FS7

 

ProRes 레코딩 패키지 형태 일반형태

지난 10월 출시 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PXW-FS7KOBA 현장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었는데요, 지난 4월 진행된 P&I 2015 현장에서와 마찬가지로 ProRes 레코딩 패키지 형태와 일반 형태 두 가지 모습으로 전시됐습니다.

 

>> PXW-FS7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PXW-X500

PXW-X320


PXW-X500PXW-X320HD 캠코더 제품들도 만날 수 있는데요, PXW-X500ENG 캠코더의 표준 모델이며, PXW-X320 6월 국내 출시 예정인 신제품으로 이번 KOBA 2015를 통해 국내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1/2 타입 3CMOS 센서가 탑재돼 MPEG2 HD422 XAVC HD Intra/Long GOP 포맷을 지원하는 PXW-X320 LSI 회로는 저노이즈(-60dB S/N)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 PXW-X500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 PXW-X320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PXW-X70

PXW-X70-2


PXW-X704K로 업데이트 된 제품을 선보였으며, 일반 가정용 캠코더 제품인 FDR-AX100의 전문가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전문가들을 위한 코덱과 오디오 그립이 추가돼 있으며, SDI 방식의 신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XW-X70 제품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2. 보다 편리한 4K 시스템 사용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솔루션들

 

4K 영상 제작 솔루션을 선도하는 소니에서는 단순한 카메라, 캠코더 제품들뿐만 아니라 더욱 편리한 4K 영상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솔루션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탈리스트 브라우저

 

프리페어 소프트웨어

 

더욱 편리한 영상 편집을 지원하기 위한 소니 카탈리스트 브라우저와 프리페어 소프트웨어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촬영된 4K 영상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색 보정 및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6월 출시 예정인 카탈리스트 에디트는 4K, RAW XAVC를 비롯한 여러 포맷을 지원하며, 카탈리스트 프리페어 클립 관리 소프트웨어로 편집 및 색상을 조정한 결과물을 카탈리스트 에디트로 불러와 더욱 세밀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1

 

무선 신호-2

 

와이어리스 네트워트 워크플로우 존(Wireless Network Workflow Zone)에는 무선 신호를 사용해 촬영되는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 소개되었는데요, 카메라에 장착된 와이어리스 어댑터와 PWS-100RX1은 물론, 선으로 연결돼 복잡한 선 없이도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내 LTE 망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영상신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많은 제품들에 와이어리스 어댑터 기능이 추가돼 무선 연결의 자유로움을 쉽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J

 

워크플로우 솔루션

 

디지털 신호로 생성되는 방송, 영상 저작물들을 관리하기 위한 미디어 워크플로우 솔루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영상 신호를 파일로 저장하는 라이브 인제스트(Live Ingest) 솔루션, 다양한 콘텐츠의 파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미디어 매니지먼트(Media Management) 솔루션, 대용량의 파일을 장기 보관하기 위한 아카이브(Archive) 솔루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잎 디지타이징 서비스

 

테잎 디지타이징 서비스(Tape Digitizing Service)VTR 테잎으로 보관되고 있는 기존 영상물들을 디지털 파일 형태로 변환해주는 솔루션입니다. 수십, 수만개 이상 보관되고 있는 영상 기록물들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변환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한번에 3~4개의 테잎을 동시에 디지털 변환이 가능합니다.

 

스튜디오 레코딩/플레이 아웃 솔루션

 

스튜디오 레코딩/플레이 아웃 솔루션(Studio Recording/Playout Solution)은 기존 VTR을 활용한 워크플로우와 유사한 형태의 작업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종합편집실이나 스튜디오에서 Tape VTR로 제작하는 형태를 파일 기반 제작 형태로 워크플로 변화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파일 형태의 뉴스나 CM 등의 큐시트에 기반한 송출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라이브 솔루션-1

 

스마트 라이브 솔루션-2

 

스마트 라이브(Smart Live) 솔루션은 가장 간편하게 라이브 프로덕션을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높은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교회, 강의, 의회, 학교 등의 현장 영상 녹화 등에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애니캐스트 터치 시스템

 

휴대가 가능해 이동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애니캐스트 터치 시스템을 활용해 터치 방식으로 녹화, 에디팅이 가능하며, 인터넷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도 가능합니다.

 

액션캠 제품 및 가정용 캠코더 제품

 

이외에도 KOBA 2015 소니 부스에서는 4K 액션캠 제품들과 가정용 캠코더 제품들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KOBA 2015 소니 부스에서 만나본 4K 방송제작 솔루션의 모습을 살펴보았는데요, 소니는 앞으로도 다양한 4K 제작 환경의 요구 사항에 맞는 솔루션을 만들고 보급해 나갈 예정입니다. 소니의 4K 기술을 통해 압도적인 화질의 4K 영상이 일상화되는 그날이 어서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J

 

KOBA2015

 

이상으로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