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안녕하세요 '소니,스타일을말하다'의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의 알파를 비롯하여 요즘 대세는 "DSLR"! 어딜가나 DSLR 카메라 하나 정도는 들고 있어야 소위 "간지"가 나는 시대. 하지만 DSLR의 유저가 되기가 쉽지 많은 않은데요. 수많은 바디의 종류부터 단렌즈, 줌렌즈, 번들렌즈... 정말 다양한 용어로 치장되어 있는 렌즈의 종류까지 알아야 할것도 너무 많고 공부해야할 것도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스타일지기가 준비한 오늘의 DSRL 카메라의 기본 상식부터 까다롭고 어려운 렌즈 고르기의 무한 강의! 가 펼쳐집니다! 모두 귀 쫑긋 귀울이세요~

그럼 최신 트렌드 아이템인 DSLR 카메라, 먼저 그 DSLR이 무슨 말인지 알아볼까요?

1. DSLR이란?
DSRL이란, Digital Single Lens Reflex의 약자입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한글로 이야기하면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를 이야기 합니다. 일안 반사식 말이 어렵죠? 위의 그림을 보면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거울을 통해 뷰파인더에서 보여집니다. 즉! 내가 눈으로 보고 있는 것이 렌즈를 통해서 들어온 것이랑 일치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DSLR의 또 다른 특징은 '렌즈를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렌즈에 따라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입니다.

그럼 오늘 중점적으로 소니 SAL렌즈 (Sony Alphamount Lens)를 보는 것과 가장 인기 있는 단렌즈와 줌렌즈를 비교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렌즈 보는 법
먼저 우리가 번들렌즈라고 부르고 있는 SAL1870렌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렌즈 전면을 보면 0.38m/1.3ft MACRO, Φ55, DT 3.5 ~ 5.6/18-70 이렇게 3개의 글자가 쓰여져 있습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0.38m/1.3ft MACRO라고 쓰여 있는 것은 가장 근접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거리가 0.38m 그러니깐 38cm 이상 떨어져있어야 초점을 잡고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Φ55라고 적혀 있는 것은 렌즈보호용으로 사용하는 UV필터의 구경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DT 3.5 ~ 5.6/18-70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DT는 Digital Type a200, 300/350/700 전용 렌즈임을 뜻하고 3.5 ~ 5.6는 조리개수치, 18-70은 초점거리 즉 화각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렌즈 윗쪽을 보면 전면과 똑같이 초점길이와 조리개 값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앞에 표시된 부분은 현재 렌즈의 초점길이 쉽게 말해서 줌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이 정도만 알아도 DSLR 카메라 렌즈에 쓰여져 있는 것들 대부분은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렌즈를 한번 보죠. 아래 두개의 렌즈에는 SAL1870에는 없었던 것이 2가지가 있습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먼저 이 렌즈의 정보를 보면 4.5 ~ 5.6/70-300 G SSM 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조리개 값이 4.5 ~ 5.6이고, 초점길이가 70-300mm인건 알겠는데, G와 SSM은 처음 보는 것이죠? 소니의 G렌즈는 미놀타에 고급 렌즈군을 그대로 계승한 소니의 고급 렌즈군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SSM은 Super Sonic Wave Motor로 그냥 쉽게 초음파모터라고 부릅니다. 초음파모터의 특징은 초점을 잡을 때 소음이 없고 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여기 또 다른 렌즈가 있네요. 앞에서 보던 렌즈와 다르게 비교적 간단하게 적혀 있습니다.
가운데 특이한 이 것은 거리계 창이라고 불리는데 이 거리계 창은 초점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가르쳐 줍니다.
그 아래 1.4/50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조리개 1.4 초점거리는 50mm라고 표기되어있네요.

지금까지 세 개의 렌즈를 알아보았는데 두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보았던 SAL1870렌즈는 18-70mm의 초점거리를 가지고, SAL70300G렌즈는 70-300mm, SAL50F14는 50mm의 초점거리를 가집니다. 이 중 앞의 두 개의 렌즈가 줌렌즈이고 나머지 하나가 SAL50F14가 단렌즈라는 것입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그리고 또하나의 특징. 단렌즈에는 모델명에 F라는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F는 조리개의 밝기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SAL70200G는 초점거리 70-200의 줌렌즈, SAL35F14G는 F값이 1.4인 35mm렌즈입니다.
쉽죠? F가 있으면 단렌즈, F가 없으면 줌렌즈! 이것만 기억해도 알파마운트의 렌즈는 쉽게 구분이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3. 렌즈 비교 : 줌렌즈
SAL1680Z vs 단렌즈 SAL50F14 

줌렌즈란 초점길이가 변화하는 렌즈로 고정조리개와 가변조리개의 두 가지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고정조리개라는 것은 초점길이를 변화시켜도 조리개의 값이 변하지 않는 렌즈이고 가변조리개라는 것은 초점길이를 변화시키면 조리개 값이 변하는 렌즈입니다.
줌렌즈는 다양한 초점길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편의성이 아주 좋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SAL1870 렌즈도 가변조리개 줌렌즈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줌렌즈는 단렌즈에 비해 조리개 값이 어둡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표준초점길이에서는 단렌즈보다 아웃포커싱 능력이 약합니다.


1. 줌렌즈 SAL1680Z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 F3.5-4.5는 Carl Zeiss 고유의 Vario-Sonnar의 뛰어난 설계로 알파200, 300, 350, 700의 바디에 마운트 하였을 때 35mm 기준으로 24-120mm에 해당하는 고배율줌이지만 단렌즈에 버금가는 화질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알파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이 렌즈의 별명은 '칼번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번들렌즈 만큼 사람들이 많이 쓴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또한 Carl Zeiss 고유의 T* 코팅을 채용하고 있어서 역광 상황 시에 많이 발생하는 플레어나 고스트로부터 자유롭습니다.


16mm를 이용하면 시원한 광각사진을 얻을 수 있고, 80mm은 보통 인물을 촬영하기에 적당합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의 16mm구간으로 촬영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의 80mm구간으로 촬영

2. 단렌즈 SAL50F14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단렌즈란 초점길이가 고정되어있는 렌즈, 즉 줌이 안 되는 렌즈입니다. 그렇다면 불편하지 않냐구요? 줌렌즈보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렌즈는 화질과 아웃포커싱 능력이 줌렌즈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줌렌즈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이 가볍다! 라는 겁니다. 과거에 많은 사진작가들이 50mm의 표준 단렌즈를 사용하여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단렌즈 중에서도 SAL50F14는 특히 가벼운 무게, 아름다운 배경처리, 실내외를 가리지 않는 정물과 인물에 모두 적합한 렌즈입니다. F1.4로 아주 밝은 렌즈이기 때문에 어두운 실내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강한 아웃포커싱 효과와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50F14로 촬영

그럼 이번에는 같은 위치에 서서 촬영한 인물사진으로 두 렌즈의 기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로 촬영                                     SAL50F14로 촬영

앞서 설명한 것처럼 SAL1680Z로 촬영한 사진의 경우 아기의 전신과 함께 아기자기한 배경까지 함께 담을 수 있어서 현장의 분위기를 함께 담을 수 있었고,SAL50F14의 경우 아기의 생생한 표정에 포커스가 맞춰지면서 주위의 배경은 자연스럽게 아웃포커싱 되는 특기를 발휘했습니다.

어떠세요? 두 가지의 렌즈 모두 알파 렌즈들 중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대표 렌즈인 만큼 뛰어난 결과물들을 보여줍니다. 이젠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의 선택만이 기다리고 있네요.


☆스타일지기의 Tip!☆ "이런 분들이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                                                 SAL50F14
- 야외에서 촬영이 많으신 분                                      - 인물을 아웃포커싱 효과로 담고 싶으신 분
- 풍경에서부터 야외 인물을 많이 촬영하시는 분            - 무거운 렌즈를 싫어하시는 분     
- 렌즈를 하나만 가지고 다니시는 분                            - 실내에서 사진 찍는 일이 많으신 분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50F14로 촬영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줌렌즈냐? 단렌즈냐? 그것이 문제로다.
SAL1680Z로 촬영

그렇지만 뭐니뭐니해도 최고의 선택은!
각각 다른 매력을 가진 줌렌즈 SAL1680Z, 단렌즈 SAL50F14를 두 가지의 렌즈 모두를 사용하는 것이겠죠. ^^

이상 '소니,스타일을말하다'의 스타일지기였습니다.♬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www.stylezineblog.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쏘울트리 2010.12.10 0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