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타일지기입니다.

 

4K를 기반으로  영상 솔루션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가고 있는 소니는 다양한 4K 솔루션의 개발과 보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지난 2014년에는 24회 국제 방송 음향 조명기기 전시회(KOBA2014)’ 참여하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소니 비주얼 솔루션 페어 2014’를 개최하며 다양한 4K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에는 방송 업계 관계자를 비롯하여 더욱 많은 분들께 소니의 4K 솔루션을 알리기 위하여 지난 1월에 목동 방송회관에서 소니 4K 라인업 쇼케이스를 진행했는데요, 과연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4K XAVC 워크플로우를 한눈에 살펴보다 

이번 소니 4K 라인업 쇼케이스에는 250여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셨습니다 

 

소니코리아 프로페셔널 솔루션 노다 케이치 사장과 마케팅 부문 김창규 부장의인사말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제품에 더욱 집중 할 수 있도록 간략한 부스 구성과 기본 내용의 프리젠테이션만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대부분의 시간은 현장에 참석한 많은 분들이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상담하는 시간으로 진행됐습니다 

소니는 지난 201210월부터 4K 및 고품질 HD 제작을 위한 XAVC 포맷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XAVC 포맷은 고해상도/고품질 콘텐츠 제작부터 일반 소비자를 위한 제품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4K HFR(하이 프레임 레이트)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포맷입니다.

 

XAVC 포맷은 높은 압축률을 갖추고 있어 4K 표준인 60P 영상 촬영 시 600Mbps로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특히 XAVC 포맷은 전문 영상 장비 외에도 소니 액션캠, 핸디캠, 미러리스 카메라 등 일반 가전제품에서도 폭넓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포맷은 XAVC S로 적용되며 최종 결과물은 익숙한 MP4 확장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XAVC의 경우 MXF 확장자 사용) 

이번 4K 라인업 쇼케이스에서는 F55부터 PXW-FS7K, PXW-Z100, PXW-X70에 대한 캠코더 라인업이 소개됐는데요, 특히 행사에 참석한 많은 분들이 PXW-FS7K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PXW-FS7K는 총 화소수 약 1,160(4,352X2,662), 유효 화소수 약 880만 화소의 수퍼35 4K 엑스모어 CMOS(Super35 4K Exmor CMOS) 센서를  탑재한 제품으로 약 2kg의 몸체에 156X239X247mm의 가볍고 작은 4K 카메라입니다. 특히 조작과 작동이 쉬운 인체공학적 그립과 알파 마운트 시스템을 적용하여 다양한 소니 렌즈 제품군의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캠코더 제품들 외에도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도 있었는데요, 무료 소프트웨어인 Catalyst Browse를 통한 촬영 결과물 프리뷰로 현장에서 데이터의 무결점성을 확인하여 최종 출력을 희망하는 Look을 입혀 보는 등 보다 즉각적이고 쉬운 그레이딩 워크플로우 구현 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방송을 위한 4K LIVE 워크플로우 

현장에는 ‘4K 카메라 à 토네이도 4K 자막기 + 4K 스위처 à 4K 레코딩 서버로 이어지는 4K 시스템이 구성돼 있었는데요, KT 스카이라이프 송출실에서도 활용 중인 PWS-4400 4K 서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소니 4K 라이브 시스템은 HD영상 4개를 붙여 하나의 화면으로 전송하는 SQD(Square Division) 방식뿐만 아니라 하나의 4K 신호로 전송하는 2SI(2Sample Interleave) 방식도 지원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2SI 방식은 SQD 방식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화면손실(영상 전송 케이블의 문제로 4개의 HD 화면 중 일부가 전송 불가능한 상황)이 적으며 영상 전체가 변하는 효과 적용에도 탁월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니 4K 스티칭 기술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4K 이미지 두 개를 붙여 8K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로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독특한 형태의 화면’, ‘현장 전체가 담긴 화면이 요구되는 경기장, 엔터테인먼트 시설, 대형 광고 제작 솔루션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우리 눈 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4K의 세상,

소니의 강력한 4K 솔루션으로 압도적인 화질의 4K 콘텐츠를 즐기는 날이 하루 빨리 다가왔으면 합니다~ J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