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소니의 새로운 플래그십 헤드폰 ‘MDR-Z7’! MDR-Z7에 대한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지난 시간에는 소니 MDR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 [소니 MDR 말하다] 소니 음향 역사의 종결자, MDR-Z7 #1. MDR 역사

 

단순히 좋은 헤드폰을 넘어 음악 감상의 새로운 기준이 될 공간감의 개념을 추가한 MDR-Z7의 소리를 담당하는 진동판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터 더욱 풍부하게 활용하는 팁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J

 

 

#1. 음악의 공간감을 살리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 

 

 

많은 음악 재생기기들은 기기 자체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어폰은 헤드폰의 사운드를, 헤드폰은 스피커의 사운드를 추구하는데요, MDR-Z7은 헤드폰에서도 마치 스피커로 듣는 듯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여러 도전을 했습니다. MDR-Z7에 어떤 기술들이 사용되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J

 

■세계 최대 구경 70mm 다이내믹 드라이버 탑재

헤드폰에서 소리가 재생되는 드라이버는 자동차의 엔진이나 카메라의 센서 같은 가장 중요한 핵심 부분입니다. 따라서 좋은 소리를 내는 헤드폰일수록 드라이버의 완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소니는 오랜 세월 쌓아온 수많은 드라이버에 대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어패드 뒤편으로 보이는 것이 다이내믹 드라이버 유닛>

 

드라이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원형의 필름 진동판을 마그넷을 활용해 흔들어서 소리를 내는 형태를 다이내믹 드라이버라고 합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버의 내부에 위치한 진동판이 클수록 크고 깊은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는데요~ 소니는 MDR-XB1000, MDR-MA900을 통해 세계 최초로 70mm 초대형 진동판을 적용해왔습니다.

 

 

 

 

<왼쪽에서 2번째의 검고 주름진 판이 진동판>

 

진동판은 말 그대로 진동을 하는 판을 의미하는데요~ 진동판에는 보이스 코일이 붙어있고, 그 뒤의 전자석이 전기적 영향을 받으며 진동판을 흔들어 줍니다. 이 때 진동판의 크기가 클수록 같은 진동에서도 보다 많은 공기를 움직일 수 있으며, 진동판 자체가 덜 휘어지기 때문에 음의 왜곡이 훨씬 줄어들게 돼 깊은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단순하게 진동판을 크게 만든다고 소리의 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진동판이 크다는 것은 그 만큼 진동을 제어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하며, 진동판이 클수록 깊고 풍부한 저음이 재생되는 만큼 진동판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할 경우 저음이 과다하게 표출돼 고음이 오히려 재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진동판이 클수록, 진동판 전체가 일정하게 흔들리지 않을 경우 소리의 왜곡이 발생할 여지도 있는데요, 소니는 이를 진동판의 재질과 형상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액정 폴리머 진동판으로 선명한 소리를

 

 

진동판의 재질은 소리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진동판을 어떤 재질로 만드느냐에 따라 진동판의 강성, 반응력, 내부 손실도가 달라지는데 이는 음질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진동판의 강성이 낮아 흐물흐물하면 소리가 제대로 나지 않습니다. 또한 재질 자체에서 오는 내부 손실도가 너무 적어지면, 의도한 소리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잔향이 생겨 소리가 지저분하게 나게 됩니다.

 

 

<MDR-EX1000>

소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DR-Z1000, MDR-EX1000부터 액정 폴리머 필름 재질을 채용해왔습니다. 액정 폴리머 진동판은 얇고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강하며, 내부 손실도가 큰 재질입니다. 액정 폴리머 필름은 진동판으로 이상적인 재료이지만 성형이 다소 어려운 점이 있는데요~ 소니는 내부적인 기술력을 통해 액정 폴리머 필름을 진동판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액정 폴리머 진동판에 알루미늄을 더하다  

 

 

진동판은 기본적으로 동그란 모양에 올록볼록한 높이와 수많은 주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은 진동판이 움직였을 때 얼마나 정확히 벌어지고, 얼마나 빠르게 돌아오느냐를 결정합니다. 커다란 진동판의 경우 중앙과 주변부의 움직임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소니는 이 부분을 고려해 강성과 주름의 모양 및 깊이를 다르게 형상했습니다. , 좋은 재질에 소니의 노하우가 들어간 형상화로 완성도 높은 커다란 진동판을 제작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MDR-Z7은 기존의 연한 노란색이 아닌 진한 갈색의 액정 폴리머 진동판을 탑재했습니다. 진한 갈색이 된 이유는 진공 증착을 통해 알루미늄을 코팅했기 때문인데요~ 서로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더욱 높은 내부 손실도를 가짐으로써 착색 없는 선명한 중고음을 재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2. 완벽한 소리를 더욱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디자인

 

 

 

MDR-Z7의 음향을 위한 노력, 정말 굉장하죠? 소니의 플래그십 헤드폰으로 손색 없음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는데요~ 헤드폰은 계속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이니만큼 디자인과 착용감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MDR-Z7의 디자인과 편안한 착용감을 위한 부분에는 어떤 노력이 들어있을까요?

 

■메탈과 천연가죽으로 이뤄진 치밀한 완성도

 

 

소니 MDR-Z7의 기본적인 디자인은 전설적인 헤드폰 MDR-10의 디자인과 구조적인 장점을 이어받았습니다. 동그란 하우징은 마그네슘 메탈로 이루어져 외부에서 전해지는 불필요한 진동을 차단하며, 행거의 연결부분은 모두 메탈로 처리돼 있습니다.

 

 

MDR-Z7은 이에 더해 착용감까지 개선했습니다. 헤드폰의 3대 요소는 음질, 디자인 그리고 착용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직접 쓰는 헤드폰의 특성상 얼마나 무게를 잘 분배하며, 편안하고 안락한 착용감으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냐가 중요하죠. 만약 헤드폰이 머리를 짓누른다면, 아무리 좋은 소리라고 할 지라도 사용하기 힘듭니다.

 

MDR-Z7는 헤드폰의 축을 새롭게 조절하고 패드의 안락함을 향상시켰으며, 무게 배분이 골고루 이루어져 동급의 헤드폰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뛰어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어패드와 헤드패드 모두 천연가죽으로 완성돼, 착용했을 때는 물론 디자인적으로 만족감을 줍니다.

 

 

#3. 킴버 케이블과 PHA-3로 더할나위 없는 음악 감상을

 

음향뿐 아니라 디자인, 착용감까지 업그레이드된 MDR-Z7은 소니의 전용 밸런스드 케이블과 휴대용 헤드폰 앰플리파이어와 함께라면 더욱 완벽한 음악 감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MDR-Z7를 더욱 특별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J

 

■케이블에 킴버를 더하다

 

 

킴버케이블은 스피커용 고급 케이블을 만드는 업체로, 최상의 퀄리티를 추구하는 케이블 업체입니다. 소니는 바로 이 킴버케이블과 함께 새롭게 케이블을 제작했는데요~ 킴버케이블의 스피커용 케이블 노하우와 소니 헤드폰에 맞는 적합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음악 감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별도로 판매되는 MUC-B 시리즈는 총 3종으로 각각 용도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PHA-3와 함께, 밸런스드 연결로 더욱 완벽해진 음악 경험

 

 

 

스테레오로 녹음한 완벽한 음원이라도 일반적인 케이블의 경우 좌우 케이블이 명확히 구별되지 않고 서로 간섭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크로스 토크라고 합니다. 그러나 MDR-Z7용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4 wired 방식으로 제작돼 좌우가 구별됐으며, 특히 밸런스드 케이블의 경우 들어오는 코드부터 나가는 코드까지 좌우가 완벽하게 분리돼 있어 소리 간의 간섭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휴대용 헤드폰 앰플리파이어 PHA-3 MDR-Z7을 위해 밸런스드 아웃풋을 완벽하게 지원해, 뛰어난 출력으로 헤드폰 본연의 소리를 찾게 해주는 것은 물론, 보다 명료하고 정확한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J

 

지금까지 MDR-Z7의 음향부터 디자인, 주변 기기까지 함께 살펴봤는데요~ MDR-Z7 하나에 들어간 소니의 도전과 노하우를 생각하면 과연 소니의 플래그십 헤드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J 그렇다면 과연 어떤 음악을 들어야 MDR-Z7의 공간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지 궁금하실 텐데요~ 다음에는 MDR-Z7과 함께 들으면 더욱 좋은 음악에 대해 소개 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지금까지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