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블의 방법

드리블 기본동작 배우기

볼을 컨트롤 하며 이동하는 것이다. 최근 축구의 전술 형태는 빠른 공수 전환과 패싱 위주의 경기로 드리블링으로 상대를 돌파하는 것이 줄어든 경향이 있지만 축구경기에서 드리블링으로 상대 수비선수를 젖히는 일은 아마도 축구경기에 있어 축구선수 자신과 관중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묘기 중의 하나일 것이다.
 
효과적인 드리블을 하려면 방향 급전환연습, 인터벌 트레이닝, 새도우 복싱 등으로 연습할 수 있다. 드리블의 종류는 규칙적이지 않고 변형 응용을 필요로 하는 요소 때문에 축구기술 중에서도 가장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드리블링의 종류는 그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드리블링의 이동 형태와 속도별로 곡선(wind)드리블링, 직선(straight) 드리블링과 최대스피드로 드리블 하는 대쉬(dash)드리블링으로 나눌 수 있다. 또 볼과 접촉되는 신체 분위에 따라 인사이드, 아웃사이드, 인스텝 드리블링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번 시간에는 드리블의 기본동작을 배워보도록 하자.


LESSON 1 인스텝 드리블
인스텝 드리블은 발등으로 터치하는 드리블로서 스피드가 가장 빠른 드리블이다. 속공시 발빠른 공격수에게 유용하지만 스피드가 너무 높게 되면 공이 강하게 킥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이는 이전 시간에 습득한 볼트래핑, 리프팅의 기술로 충분히 보완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빠른 드리블을 잘하기 위해서는 원스텝 원터치의 드리블을 연습하여 숙달 시켜야 한다.
드리블의 방법-LESSON 1 인스텝 드리블
1. 공을 터치할 발등을 내민다.
2. 살며시 공을 밀어 낸다.
3. 밀려난 공을 빠른 속도로 쫓아간다.
4. 반복적으로 드리블 한다.

LESSON 2 인프런트 드리블
인프런트 드리블은 발 안쪽을 활용한 드리블이다. 인사이드만을 이용한 드리블은 보기와 다르게 상당히 어렵고 또한 어색하다. 자신의 발 보폭과 속도, 그리고 볼 터치의 강략조절, 공의 빠르기 등을 파악해야지 규칙적인 인사이드 드리블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힌트를 준다면 볼을 컨트롤 할 때 매 스텝마다 볼을 차는 것보다는 미는 형태로 터치하여야 한다.
드리블의 방법-LESSON 2 인프런트 드리블
1. 자세를 낮추고 볼을 컨트롤 할 발의 안쪽을 내민다.
2. 공을 가볍게 밀어준다.
3. 일정한 간격과 정확한 스텝으로 다음 터치를 준비한다.
4. 계속해서 반복한다.

LESSON 3 방향 바꾸기(인사이드+아웃사이드)
인사이드 드리블에 아웃사이드 드리블을 추가해 보자. 기존에 단순한 일직선 드리블에서 좀 더 역동적이고 다양한 드리블이 연출될 것이다.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드리블을 변형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드리블 방향이 바뀔 것이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페인팅이라고 한다. 일명 꺾기라고 불리는 방향 바꾸기만 잘해도 수비수 한 두 명은 쉽게 젖힐 수 있을 것이다.
드리블의 방법-LESSON 3 방향 바꾸기(인사이드+아웃사이드)
1. 천천히 드리블한다.
2. 발의 바깥쪽을 이용해 공의 방향을 바꾼다.
3. 공의 방향이 바뀜과 동시에 몸을 이동시킨다.
4. 발의 안쪽을 이용해 공의 방향을 바꾼다.


Play Soccer, Play Sony를 즐겨보세요!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www.stylezineblog.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