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타일지기입니다.

 

DSLT-A58에 내장된 다양한 기능들, 여러분은 얼마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요즘 출시되는 카메라들을 보면 촬영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다양한 기능들이 대거 탑재되어 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이번 시간에는 DSLT-A58에 탑재된 많은 기능들 중 평소에 사용하면 좋은 기능인 눈금표시와 미소/얼굴 인식 기능 그리고 자동 프레이밍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화면을 정리정돈 해보자! 눈금표시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기능은 DSLT-A58눈금표시입니다. ‘눈금표시는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삼분할 구도나 소실점, 사선 등 다양한 구도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주제를 보다 돋보이고 안정적으로 배치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꼭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정 방법은 카메라 메뉴를 선택한 다음 눈금표시에서 눈금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눈금 종류에는 3분할 격자가이드, 사각선 눈금, 대각선+사각선 눈금이 있습니다.

 

<3가지의 선택이 가능한 눈금표시>

<대각선+사각선 눈금>

 

 

<3분할 격자가이드>

 

 

<사각선 눈금>

 

아래의 사진들은 눈금표시를 사용하며 촬영한 사진들인데요. 배경 또는 피사체를 눈금표시에 맞춰 배치해주면 정리정돈이 잘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금표시를 사용했음에도 멋진 사진이 나오지 않아 아쉬운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분은 구도에 대해 좀더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구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사진구도>>DSLR 입문 강좌! 사진의 미학, 구도에 대하여 배워봅시다!

 

 

<SONY DSLT-A58 F/4.5 1/50 ISO-100>

 

<SONY DSLT-A58 F/5.6 1/60 ISO-200>

 

<SONY NEX-5 F/7.1 1/2500 ISO-200>

 

<SONY DSLT-A55V F/7.1 1/2500 ISO-200>

 

 

꽃 사진의 경우 구도와 함께 아웃포커싱을 사용하면 더욱 멋진 꽃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아웃포커싱의 배경 흐림은 꽃과 배경을 분리해줘 더욱 돋보이는 꽃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제와 부제를 적절히 사용해 구도를 잡으면 조금 더 주제를 부각하며 이야기가 담긴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SONY DSLT-A58 F/2.8 1/250 ISO-200>

 

<SONY NEX-5 F/5.6 1/160 ISO-100>

 

 

가장 즐겨 촬영하는 인물 사진! 어떤 구도로 하면 인물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요? 스타일지기가 한가지 팁을 공개할까 합니다.

 

클로즈업을 좋아하는 스타일지기는 인물 사진 구도를 잡을 때 ‘3분할 격자가이드를 주로 사용하곤 하는데요. 1/3이 되는 지점에 얼굴 또는 눈 등을 위치시키면 보다 안정감 있는 인물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한가지 주의할 점은 시선이 향하는 방향에는 되도록 여백을 주는 것이 좋은데요. 여백이 너무 없으면 사진 속 인물이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SONY DSLT-A58 F/2.8 1/500 ISO-100>

 

<SONY DSLT-A58 F/2.8 1/500 ISO-100>

 

  

#2. 보다 편리하게! 미소/얼굴 인식 기능

 

쉴 틈 없이 뛰노는 아이나 자주 촬영되는 사람을 좀더 쉽게 촬영하고 싶다면 미소/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미소/얼굴 인식 기능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얼굴 위치를 감지해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줘 보다 편리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일셔터 기능은 미소 한번이면 초점부터 촬영까지 셔터를 누르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미소/얼굴 인식 모드는 카메라 뒷면에 있는 Fn 키를 사용해 설정이 가능한데요. 세부 설정은 얼굴 인식 끔, 얼굴 인식 켬(등록된 얼굴), 얼굴 인식 켬, 스마일 셔터 켬이 가능합니다  

 

 

 

스마일 셔터

 

스마일 셔터는 카메라 셔터를 누르지 않아도 웃는 얼굴을 자동으로 포착하여 촬영하는 기능인데요. 3단계로 설정이 가능한 스마일 셔터는 작은 스마일, 보통 스마일, 큰 스마일로 구분이 돼 있고 각 단계에 따른 미소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촬영됩니다.

 

일 셔터 기능은 셀카 촬영이나 단체사진 촬영 시에 사용하면 매우 편리한 기능인데요. 한 예로 단체사진 촬영 시에 삼각대에 카메라를 거치한 후 스마일 셔터 기능을 켜주면 기존 셀프타이머 기능 없이도 미소만으로 다양하고 연속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스마일 셔터를 사용해 촬영해본 사진인데요. 감지능력이 뛰어나 살짝 미소를 보이면 순식간에 촬영이 된답니다~

 

 <SONY DSLT-A58 F/2.8 1/160 ISO-100>

 

 

<SONY DSLT-A58 F/4.5 1/250 ISO-800>

 

<SONY DSLT-A58 F/4.5 1/250 ISO-800>

 

 

초점을 쉽게 잡아주는 얼굴 등록

 

얼굴 등록은 등록된 얼굴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 주는 기능인데요. 개인이나 자주 촬영하는 여자친구의 얼굴 등을 등록하면 초점을 맞출 때, 등록된 얼굴에 우선 순위를 부여해 복잡한 환경이나 빠르게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등록되면 초점 영역이 분홍색으로 표시됩니다>

 

얼굴 등록은 동영상 촬영 시 그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등록된 얼굴의 경우 별도의 초점 조정 없이 실시간으로 초점을 맞춰줍니다. 

 

 

 

#3. 구도를 스스로 척척? 자동 프레이밍

 

 

 

 

이번 시간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자동 프레이밍인데요. 자동 프레이밍 기능은 촬영된 이미지 안에서 추가 이미지를 만들며 최적의 구도로 자동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쉬운 예를 들면 배경이 강조된 인물 사진 있다고 가정할 때 인물은 작게 보이는데요. 이때 자동 프레이밍 기능을 사용하면 인물 위주로 자동 프레이밍해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자동 프레이밍 기능을 사용해 촬영한 사진인데요. 여기서 한가지 기억하셔야 할 것은 자동 프레이밍 기능은 LCD 창에 아래의 자동 프레이밍 아이콘이 표시가 되었을 때만 사용 가능하니 이점 꼭 기억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 프레이밍 적용 전>

 

<자동 프레이밍 적용 후>

 

<자동 프레이밍 적용 전>

 

 <자동 프레이밍 적용 후>

 

 

지금까지 눈금표시와 미소/얼굴 인식 그리고 자동 프레이밍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DSLT-A58에는 오늘 알아본 기능 외에도 촬영에 편리함을 더해주는 기능들이 대거 탑재돼 있어 카메라를 새롭게 구입하신 분이나 기존에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DSLT-A58의 다양한 기능들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타일지기도 새로운 기능 설명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