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2002 FIFA 한.일 월드컵 당시 대표팀이 4강 신화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매 경기 90분 동안 열심히 땀을 흘리며 그라운드를 달려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과 그들을 지휘한 거스 히딩크 감독, 그리고 시청 앞을 뒤덮은 12번째 선수인 붉은 악마의 함성만이 아니었다.

매스컴을 통해 한번쯤 대표팀이 2002년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큰 요인 중 하나는 체계적이고 세심한 선수관리였다는 것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대표팀의 관리가 가능 했던 것은 비디오 분석관 압신 고트비를 비롯한 각종 기술 분석관, 코치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낯설게 느껴졌었던 비디오 분석관이라는 명칭의 압신 고트비로 인하여 축구팀에서의 분석과 기록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거의 대부분의 A매치 경기에서 골 점유율, 공격 패턴, 등의 다양한 분석 자료를 중계와 함께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되어 관중의 입장에서도 경기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런 대표팀의 분석관이나 TV 축구 중계 속의 각종 분석 자료를 기록하는 분석관은 어떤 사람일까? 분석관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있다고 해서 그곳으로 향했다.

01. 스포츠 기록분석전공이란?
스포츠 분야에서 기록분석 및 기록정보관리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을 말한다. 전공과정에서는 IT를 기초로 스포츠 영역의 각종 지식정보 산업에 필요한 스포츠 기록분석 및 기록정보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또한 웹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를 계발하여 각 영역의 기록분석의 결과물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국내 스포츠 산업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과 시스템을 만들어내는곳이다.

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02. 전공연구실을 방문하다.
명지대학교 본관 전망 좋은 연구실에서 대학원생들을 만났다. 문을 열고 들어간 연구실에는 지난 북한과 있었던 2010 FIFA 남아공 월드컵 3차 예선전의 경기 화면이 PDP에 비춰지고 있었다. 테이블에는 여러 대의 노트북과 두꺼운 전공 서적들이 함께 있었다. 서적과 노트북 화면을 연신 번갈아 가며 무언가를 정리하고 있는 전공 학생들의 모습은 어뜻 보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워 보였지만 그들의 표정은 너무 즐거워 보였다.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 두 분의 교수님이 들어오셨다. 새롭게 개선된 경기분석 시스템을 시연하고 문제점과 보완의 관한 내용의 회의가 진행되었다. 교수님까지 참석했으니 회의 내용이 무거워 질 것을 예상했다. 하지만 연구센터와 본 전공과정이
주임교수이시니 김주학 교수님의 진행고 축구 해설가로 유명하신 신문선 교수님의 입담이 섞여 즐겁게 진행되었다.

지금은 이렇게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초기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한다. 이를 수정하고 현재 아시아 최고수준의 분석시스템 기반을 구축하기까지 연구원들과 교수님들은 머리를 맞대고 매일 밤샘 연구를 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회상하면서 말해주었다.

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03. 독특한 기록방식과 정확한 분석시스템
끊임없이 진행 되는 축구의 경우 다른 스포츠와는 기록방법이 다르다고 한다. 야구의 경우 1~2명의 기록요원이 경기의 모든 내용을 커버하지만 축구의 경우 2배정도인 3~4명의 인원이 필요로 한다. 몇 가지이 포지션이 있는 전체기록, 기본기록, 특정기록, 비디오 기록 등이 그것이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는 다년간의 노하우로 구축 된 분석 프로그램과 시스템에 의해 실시간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경기 이후에는 좀 더 세분화 된 분석 자료가 남게 되어 감독이나 선수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04. 경기를 즐기는 다른 방법
기록 분석이란 있는 그대로를 담아야 하고 단 한 순간도 놓쳐선 안 된다. 그러나 기록 분석 전공자도 사람이다 보니 그렇게 하기가 쉽지는 않다. 실제 2002 FIFA 한.일 월드컵 8강 한국vs이탈리아 전에서 설기현 선수의 동점골 이후 안정환 선수의 역전골이 들어간 순간을 기억하는가? 모든 국민이 환호성을 지르며 눈물을 흘리는 감동의 순간이었다.

당시 현장에서 기록 분석을 하고 있었던 전공 학생들이 잠시 본분을 잃고 자리에서 일어났지만 당시 팀장이었던 연구원분이 조용히 "앉자~"라는 말에 그대로 자리에 앉아 계속 기록을 했어야만 했었다고 한다. 그렇게 몇 년을 지내다 보니 이제 서포터즈들처럼 응원하는 것에는무감해져 버렸지만 경기보고 전체 흐름을 예측하며 보는 것만으로도 여전히 즐겁다.


05. 휴식시간에 주로 게임을 한다.
젊은 학생들이 모여 곳에는 게임이 빠질 수 없는 것일까? 회의가 끝나고 저녁 수업을 남겨둔 쉬는 시간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캐주얼스포츠 게임 FIFA Online2를 하고 있는 선임연구원과 이를 지켜보는 1년차 후임연구원들. 실제 공을 차는 것도 좋겠지만 짧은 여유시간이 생겨 잠시 머리 시킬 때는 이만한 게임이 없다고 한다. 가끔은 게임화면을 기록분석의 연습용으로 사용가능 하다고 하니 게임이지만 활용도가 높아 보였다.
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06. 현장에서 기록 중 잊지 못할 에피소드
즐거운 에피소드는 아니지만 꼭 말하고 싶다며 시작했다. 작년 국내리그의 경기 기록 중에 계속되는 반칙이 오가는 상황이 연출 된 적이 있었다. 물론 모든 경기가 그렇지만 리그 종반으로 갈수록 선수들은 승부에 민감해진다. 작은 파울에도 예민해져 있는 선수들에게 상대팀 특정선수의 반칙 장면을 구단 측에서 경기장내에 전광판을 통해 반복해서 보여주었다.
 
이는 결국 선수들 간의 주먹다짐으로까지 이어져 눈앞의 경기장내는 아수라장이 되었다. 구단 측에서 싸움을 조장한 것으로 밖에 생각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관련 공부를 하는 사람으로서 가슴 아픈 상황이었고 지난 일이지만 앞으로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07. 스포츠기록분석전공을 선택하려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경기를 많이 보며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을 것 같다. 단, 열정이 특정팀이나 특정선수의 마니아 성향을 말하는 것은 아닌다. 기록분석을 하는 사람은 심판이 경기를 바라보는 그것만큼이나 냉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08. 현장 속의 기록분석전공 학생들
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경기장에서 전공 학생들의 모습을 보기 우해 초여름의 날씨 속에 선수들의 열기와 응원의 함성이 가득한 탄천 종합운동장 찾았다. 프레스석 가운데에서 표정 변화 하나 없이 묵묵히 경기를 보며 분석 중인 3명의 대학원생들을 만날 수 있었다. 전반 경기 내 집중하고 기록하고 있는 그들에게 말을 걸 수 없을 정도로 진지했다.

학교에서 인터뷰 했던 내용처럼 3명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가 세분화 되어 있었다. 경기 종료 이후 정확한 분석을 위해 고화질 HD캠코더를 이용해 촬영하는 기록촬영, 경기중 발생하는 상황과 경기 전반의 흐름을 글로서 기록하는 전체기록, 2~3명의 선수를 정해놓고 특정기록을 하고 있었다. 하프타임 휘슬이 울렸고 학생들은 더욱 바빠졌다. 전반전의 내용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정리가 어느 정도 끝났는지 5분여 남짓한 시간의 휴식시간을 가진 후 바로 후반전이 시작 되었고 그들은 선수들의 빠른 발만큼이나 빠르게 글과 숫자, 영상으로 그들을 담아내고 있었다. 쉴 틈 없이 움직이는 그들의 모습이 멋져 보였다.
축구를 분석하는 예리한 눈_ 명지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 전공

"역사는 현재와 미래의 거울이다." 라는 글을 본적이 있는가? 하나하나 꼼꼼하게 담아진 기록들이 우리의 스포츠를 더욱 발전시킬 것을 생각하니 그들의 모습은 한없이 듬직해 보였다. 현재는 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의 기록분석시스템을 만들어 낸 그들이기에 앞으로 세계 제일의 스포츠 기록 분석시스템의 구축을 기대 해본다.
                                                                                              * Play Soccer, Play Sony 바로가기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www.stylezineblog.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2.01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