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어느새 가을의 문턱에 성큼 들어섰는지, 아침 저녁으로 부는 바람에 가을향기가 물씬 풍겨납니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10월 말쯤에는 많은 분들이 가을을 맞이하여 카메라를 들고 단풍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실 텐데요.

 

이번에는 가을 단풍 명소와 알록달록한 색감의 화려한 단풍을 카메라에 잘 담는 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 분홍빛으로 타오르는 애기단풍, 내장산

 

호남 지방의 5대 명산 중 하나인 내장산은 분홍빛 가을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내장산의 단풍은 잎이 얇고 작아서 애기단풍이라는 애칭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단풍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 사진출처 : 내장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더욱이 내장산 국립공원 초입에서 내장사에 이르는 길은 단풍터널로 불릴 만큼 가을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우화정을 둘러 쌓여있는 단풍 또한 많은 사람들이 단풍하면 내장산을 가장 먼저 꼽게 하는 이유 중 하나랍니다. ^^


<< 사진출처 : 내장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기상청에 따르면 내장산의 단풍이 오는 11 7일 정도에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이번 가을에는 카메라 한 대 메고 내장산 출사 나가시면 멋진 단풍 사진을 담으실 수 있을 거예요. ^^

 

#2. 전철타고 즐기는 가을단풍여행, 도봉산

단풍여행은 가고 싶은데, ‘너무 멀어 고생스럽진 않을까염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울 근교의 도봉산 단풍놀이를 추천해 드립니다.  

 

도봉산 단풍산행에 가장 큰 매력은 역시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 지하철 1호선, 7호선 도봉산역에서 매표소까지 도보로 10분 거리여서 수도권 시민들의 반나절 등산코스로 부담 없는 산입니다.


 << 사진출처 : 도봉산 관광 홈페이지

 

뾰족뾰족하게 솟은 산봉우리에 물들은 붉은 단풍은 도봉산의 수려한 경관을 한층 아름답게 합니다. 도봉구, 의정부, 양주(송추) 방면 별로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어 선택에 따라 색다른 풍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사진출처 : 도봉산 관광 홈페이지

 

멋진 단풍장소를 알아보았으니 이제 화려한 단풍사진 찍는 법도 알아야겠죠? ^^

몇 가지 간단한 팁만으로도 누구나 작품 같은 단풍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Tip #1:
빛을 알면 단풍이 보인다!

  

단풍사진과 같은 풍경사진에는 무엇보다도 빛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빛에는 크게 순광과 역광, 그리고 사광이 있습니다.

 

순광은 피사체가 정면으로 빛을 받고 있고, 카메라가 태양을 등지고 있을 때의 빛을 말합니다. 색재현력이 뛰어나서 단풍의 붉고 노란 색감을 표현하기에 가장 용이합니다. 초보자가 찍기 쉽고 일반적인 사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빛이 바로 순광입니다.

 

역광은 피사체가 빛을 등지고 있고 찍는 사람이 빛을 바라보고 찍을 때의 빛을 말합니다. 빛을 바라보고 찍어야 하기 때문에 적정노출을 잡는 게 상당히 힘들지만, 제대로만 찍는다면 투명한 느낌의 색다른 가을 단풍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광은 피사체의 앞쪽 약 45도 방향에서 비추는 빛을 의미합니다. 사광을 이용해 찍은 단풍사진은 단풍의 입체감을 극적으로 살릴 수 있고, 새파란 하늘과 붉은 단풍의 극적인 대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Tip #2: 단풍잎을 찍을 때엔 조리개를 개방하고 망원렌즈 활용

 

단풍잎을 찍을 때는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해 촬영하게 되면 배경은 흐려지고 주 피사체인 단풍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망원렌즈나 단렌즈를 활용하여 심도를 더욱 얕게 만든다면 위 사진처럼 배경과 단풍의 대비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역광 상황에서 이 기법으로 사진을 찍는다면 빛을 받아 반투명하게 빛나는 단풍잎을 더욱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 주의할 점은 카메라의 스팟측광 모드를 이용하셔서 빛나는 단풍잎의 색과 디테일을 살리기 위한 적정노출로 촬영해야 한다는 점!

 

스팟측광은 카메라 측광 설정에서 손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노출을 결정할 때 어느 특정지점(SPOT)에 맞춰서 적정노출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피사체의 색감이나 디테일을 살리는데 적합합니다. ^^

 

Tip #3 : 최적의 촬영시기를 미리 확인하라!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그만큼 단풍사진에서 시기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촬영시간 대에 따라서 빛이 들어오는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날짜와 시간을 미리 정하시고 촬영하는 게 좋은 단풍 사진을 얻는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

<<자료출처 : 기상청 단풍관측자료(2011)

 

올 가을에는 기상청에서 배포한 첫 단풍 예상날짜와 절정기 꼭 확인하시고 작품 같은 단풍사진 찍으러 가보시는 것 어떨까요? 연인, 친구, 가족과 함께 예쁜 단풍사진도 찍으시고, 따뜻한 추억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