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 되면 카메라를 들고 여자친구와 데이트 출사를 다니시는 분들 많으시죠? 데이트가 끝난 후 여자친구의 사진 검열(?)을 통해 흔들리거나 얼굴이 크게 나온 사진 등등 사진들은 과감히 지워지게 됩니다!

이때 중간 중간 여자친구의 탄성을 자아내며 "이 사진 예쁘다!"라고 말해주는 컷들이 있는데요. 십중팔구 사진의 뒷배경이 날라가 모델이 얼굴이 돋보이는 아웃포커싱 사진입니다!

잠깐! 아웃포커스(out focus)?
초점이 맞지 않은 화면으로 피사체가 흐리게 보이는 상태입니다. 사진용어로 말하자면 주로 모델 같은 피사체에만 초점이 맞고 뒷배경이 흐릿하게 처리된 상태를 말합니다.

아웃포커싱을 쉽게 이해하려면 심도를 이해하면 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심도를 이용한 DSLR 촬영 강좌! 심도를 알면 아웃포커싱이 보인다?

 

잡지 속 사진처럼, 분위기 있게 아웃포커스 된 사진을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1. 알파로 아웃포커싱하기

가장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을 만드는 방법은 DSLR을 이용한 아웃포커싱입니다. DSLR로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와 피사체가 가까울 수록 심도는 얇아져 아웃포커싱이 잘된다는 것만 기억하고 계시면 된답니다. ^^
꽃이나 피규어 등 접사 사진을 찍을 때 배경이 잘 날라가는 것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쉽게 이해가 가실 거예요~

또 하나의 팁! 카메라와 인물(피사체)은 가까이에 있고, 배경은 멀리 떨어져 있어야 아웃포커싱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답니다. , 넓은 공원이나 카페 등에서 사진을 찍으면 좋다는 것이죠!
모델 바로 등 뒤에 벽이 있으면 극대화된 아웃포커싱 효과를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또 하나! 카메라 렌즈의 조리개값을 최대한 개방(낮은 숫자로 설정)로 해줘야 됩니다. 최대 조리개 값이 낮은 렌즈들이 여친렌즈라 불리며 사랑 받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랍니다.^^

 

>> 여친렌즈? 유령렌즈? 알듯 모를 재미있는 카메라 렌즈 별명 모음

그리고 광각보다는 망원사진에서 좀 더 배경을 날릴수 있겠죠? 렌즈와 피사체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Zoom을 이용해 최대한 피사체를 가까이 당겨서 촬영하면 훌륭한 아웃포커싱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사이버샷으로 아웃포커싱하기

카메라 CCD가 클 수록 아웃포커싱에 큰 힘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컴팩트카메라보다 DSLR카메라가 아웃포커싱에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앞서 DSLR로 아웃포커싱 하는 법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조리개 값 개방, 줌 기능 등을 이용하면 컴팩트 카메라로도 아웃포커싱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광각 촬영시]                                                       [망원 사용시]


DSLR
에서 배웠던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는 방법을 적용해서 사이버샷에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볼까요? 조리개 값을 최대한 개방(낮은 숫자로 설정)하고 최대 Zoom을 이용하면 됩니다. 밝은 날 넓은 공터에서 사진을 찍으면 더욱 화사하고 그럴싸한 아웃포커싱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소니 사이버샷에는 간편하게 아웃포커싱을 만들어 주는 편리한 기능도 있습니다. 촬영 모드에서 '배경 초점 흐리기' 모드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 모드를 선택 후 촬영을 하면 포커스를 맞춘 피사체를 제외한 나머지는 부분을 흐리게 바꿔주어 줍니다.

     [일반모드 촬영시]                            [배경 흐림기능 사용시]


사이벗샷으로 간편하고 분위기 있는 아웃포커싱 느낌을 한번 체험해 보세요~!



#3.
포토샵으로 아웃포커싱 사진 만들기

마지막으로 알아볼 방법은 포토샵을 이용한 아웃포커싱 기법 연출입니다. 촬영한 사진 속에서 인물을 강조하고 싶다면 인위적으로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서 더욱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먼저 포토샵에서 사진을 열어주세요.

포토샵 왼쪽 메뉴에 올가미툴을 이용하여 인물을 중심으로 테두리를 따주세요! 올가미툴을 선택한 후 모델 외곽선을 계속 클릭해서 마우스를 처음 클릭했던 곳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마우스를 클릭해 주는 횟수가 많을 수록 점선 모양이 정교해 집니다.

아웃포커싱 될 부분은 배경이기 때문에 반대편 영역을 선택해 줘야 됩니다. 지금 선택될 툴에 나머지 부분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선택 > 반전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배경을 흐리게 해주기 위해서 필터 > 가우시안 을 눌러줍니다. 적당한 반경(R) 값을 주고 눌러줍니다.

자 어떤가요 확실히 지저분한 배경이 정리되면서 인물이 사는 느낌이죠? 카메라 렌즈에 비해 조금 인위적인 느낌이기 주제를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고마운 기술입니다. 조금 더 렌즈와 비슷한 느낌을 줄려면 필터> 렌더> 렌즈플레어 효과를 시도해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제까지 알파, 사이버샷, 그리고 포토샵으로 아웃포커싱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간단한 촬영으로 여친에게 사랑 받는 아웃포커싱 사진!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소니 사이버샷으로 여친에게 사랑받는 사진 찍기 세가지 노하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hinlucky 2011.06.29 09: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요렇게하면 정말 사랑받을 수 있는건가요? ㅋ

  2. 노펫 2011.06.29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맛(?)에 신기해서 저도 한참을 찍고 다녔다는...

  3. kms007601 2011.07.03 14: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웃포커스는 디에스엘알의 특권인줄 알았는데
    소니 사이버샷으로도 쉽게 즐길수가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