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터의 내용은 소니 일본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 된 알파 NEX 펌웨어 업데이트 내역에 관하여 SLR클럽의 최진아라시 님께서 번역하신 내용을 참고하여, 조금 더 상세히 풀어 쓴 것입니다.  
(본문의 이미지는 최진아라시 님께서 수정하신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 소니 재팬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SLR클럽의 최진아라시님 글 바로 보러가기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새로운 장을 연 알파 NEX-5/NEX-3. 매력적인 기능이 하나하나 계속 더해진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스타일지기입니다. ^-^

지난 포토키나 2010에서 소니는 알파의 DSLR 카메라 시제품과 알파 NEX의 새로운 렌즈, 펌웨어 업그레이드 사양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 포토키나에서 공개된 소니의 새로운 알파 DSLR 카메라와 NEX 렌즈 라인업!

NEX-5/NEX-3의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새로운 스타일리쉬한 매력을 뽐내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지금 스타일지기가 여러분을 위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업그레이드 항목은 총 4가지이며, 그 외에도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많은 부분이 개선 되었습니다.




※ 마운트 어댑터(LA-EA1)사용시 AF 대응

마운트 어댑터

마운트 어댑터 LA-EA1이 처음 나왔을 당시 A마운트렌즈는 MF, 즉 수동초점모드(Manual Focus)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답니다섬세하고 좋은 사진을 직접 캐치해내기 위해서는 단연 수동모드가 유용하지만,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에 있어 손쉽게 초점을 잡아 멋진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 자동초점모드(Auto Focus) 또한 다양한 촬영의 묘를 더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지요

따라서 유저 분들 중에서 이 AF 기능이 대응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많으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 고민을 해결했습니다. 마운트 어댑터 LA-EA1을 이용하여
모든 SSM/SAM 탑제 렌즈 인해, 사진 일반 촬영시 멀티, 중앙, 스팟 AF가 지원되며 얼굴인식 AF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 시 반셔터를 누름으로써 AF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운트 어댑터

E마운트렌즈는 상기 모든 기능이 대응되며, LA-EA1을 사용한 Contrast AF는 사용 환경에 따라 평균 2-7초가 소용될 수 있습니다. 마운트어댑터 업그레이드는 마운트어댑터용 신 펌웨어를 다운로드하여 바디에 장착된 상태로 실행됩니다. NEX-VG10마운트 어댑터 LA-EA1사용시 AF대응이 포함된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11월 중순경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 조작성 향상


늘 사용해야 하는 모드와 기능은 누구나 대부분 일정한 패턴으로 정해져 있으시죠? 번갈아 가면서 쓸 때 일일이 여러 번 눌러서 바꾸고 또 바꾸기 귀찮으시고요? 그런 번거로움을 한 번에 해결해 줄 기능이 바로 여기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모드와 기능을 소프트키에 할당하여 버튼 하나만으로 손쉽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조작성 향상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기능을 빠르고 손쉽게 이용해보세요.
, 커스텀 기능이 유효한 노출모드는 P·A·S·M라는 것을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조작성 향상

 

조작 방법과 기능은 간단합니다.

1. 커서 옮기기 - 메뉴 제2계층의 최 상단으로부터 최 하단까지 커서를 옮깁니다.
2. 최종커서기억 - 가장 마지막에 커서가 있었던 부분을 마지막 커서로 기억하며, 반복하여 같은 제1계층 항목을 골랐을 경우 최종커서 위치에 자동으로 커서를 두는 기능입니다.
3. 최종커서 기억설정 - 메뉴 중 「메뉴 먼저 불러오기」항목을 본체설정 항목으로 신규 채용하여, 제2계층에 이동할 경우 선두 혹은 이전 라스트 커서 위치 중 한 군데에 두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조리개 대응 (촬영 전 설정)

기존에 NEX-5/NEX-3으로 동영상 촬영 시 녹화 시작과 동시에 조리개는 자동으로 설정되어 직전의 조리개 수치는 반영되지 않으며, 녹화 중에는 조리개 수치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그레이드 후에는 직전에 조정되었던 조리게 수치를 유지하며 촬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더 섬세하고 미묘한 순간의 차이를 잡아낼 수 있다는 뜻이죠. ^-^
 

동영상 조리개

주의하셔야할 점은 「iAuto+아웃포커싱 컨트롤」 혹은 「조리개우선모드」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녹화 시작 전 모드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또한 어떤 모드에서, 어느 정도의 조리개 수치로 촬영되고 있는지 화면에 직접 표시되어 있어 녹화 중에도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MF어시스트 확대초기위치 변경

MF어시스트는 초점확인이 용이하도록 포커싱 영역 부분을 확대, 이동하여 특정 부분의 초점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확대된 피사체를 보며 더욱 세밀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MF어시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임의의 위치를 확대표시 한 후 MF 어시스트를 다시 실행하면, 먼저 변경한 위치는 저장이 되지 않고 언제나 중앙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MF어시스트 재실행 시에도 직전의 확대 위치가 기억되어 다시 한 번 번거롭게 포커싱 영역을 탐색할 필요가 없게 되었답니다.

MF어시스트

MF어시스트

다시 확대 위치를 중앙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파워세이브/파워오프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더욱 똑똑하게 진화하는 알파 NEX-5/NEX-3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야기, 어떻게 설명에 부족함이 없으셨는지요?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NEX가 가진 장점을 더욱 발전시키고 보완하여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여러분의 남기고 싶은 잊지 못할 순간을 화면 속으로 더욱 더 섬세하고 아름답게 잡아낼 수 있도록 위함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펌웨이를 통한 더욱 손쉽게 업그레이드 된 멋진 사진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이처럼 계속 진화중인 알파 NEX-5/NEX-3 다음엔 또 어떤 놀라운 모습으로 우리를 찾아올지 벌써부터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및 팁에 관해서는 업그레이드 완벽 공개되고 추후에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소니, 스타일을 말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eriel 2010.10.15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이 깔끔하니 맛깔스럽게 이해가 되는군요!

  2. Ray 2010.10.17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댑터를 통해서도 AF 가 지원된다는 점이 크게 눈에 들어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