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DSLR 카메라 준비하기부터, 사진의 빛과 구도 까지
다양한 DSLR 강좌를 준비해주신 소니 DSLR 스페셜리스트 권효원님!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 DSLR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DSLR과 일반 카메라와의 차이점은?
+ 심도를 이용한 DSLR 촬영 강좌! 심도를 알면 아웃포커싱이 보인다?
+ DSLR 입문 강좌! 빛을 알면 사진이 달라진다!!
+ DSLR 입문 강좌! 사진의 미학, 구도에 대하여 배워봅시다!


오늘이 아쉽게도 권효원님의 마지막 DSLR 강좌라고 하는데요.
권효원님의 강좌로 DSLR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분들의 아쉬워하는 소리가 벌써부터 들리는 듯 합니다^0^

권효원님의 마지막 강좌는 실제 생활에서 꼭 필요한
DSLR 상식인 이미지 센서 청소법과 먼지 위치를 찾는 방법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고 합니다.

DSLR에 들어간 먼지로 자주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여기를 주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소니코리아 TS 권효원 입니다. 아쉽게도 DSLR 스페셜리스트의 마지막 회차가 다가왔네요. 마지막은 여러분들이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사용하시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사진의 촬영이라던지 기초 지식은 예전 회차를 천천히 보시면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실 생활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이미지 센서 청소법과 먼지 위치를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초보자도 쉽게 하는 이미지 센서 청소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지는 DSLR의 친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죠. 이런 먼지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청소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래의 지침을 보시면서 따라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1. ‘블로어’를 이용한 카메라 청소하기

카메라 내부에 먼지 등이 들어가 이미지 센서(필름에 해당하는 부분)에 부착하면 촬영 조건에 따라서는 사진에 먼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 센서에 먼지가 부착했을 때는 시중에 판매되는 *블로어 와 방진기능을 통해 청소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습기나 오염이 된 먼지의 경우 블로어로 청소가 되지 않음으로 클리닝 스틱을 통해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1)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남은 배터리 아이콘이 최소 3개 이상일 경우에만 사용 하십시오.) 청소 도중에 배터리 전력이 낮아지면 셔터가 손상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는 신속하게 완료해 주세요.


2) Menu 버튼을 누르고 조작 버튼을 통해 
메뉴의 [클리닝 모드]를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것은 각 제품의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모드 진입 시
“청소가 완료되면 카메라의 전원을 꺼주십시오. 계속합니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DSLR-A500/550 모드 진입의 그림예제>
 

3) 이미지 센서가 잠시 동안 진동하고 나서 앞에 있는 거울이 올라갑니다.
청소할 준비가 다 되었으면 렌즈를 분리합니다.

4) 블로어를 사용해서 이미지 센서 표면과 그 주변을 청소하십시오. 이미지 센서에 블로어가 닿지 않도록 하시고 청소는 신속하게 완료해 주세요. 카메라 내부에 먼지가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카메라는 아래를 향하도록 합니다. 블로어로 먼지가 청소가 되지 않는 경우는 클리닝 스틱을 통해 청소하도록 합니다.


5) 청소를 다 마쳤으면 렌즈를 장착하고 카메라를 끄십시오. 자동으로 거울이 내려오고 정상적인 카메라 전원 OFF 상태가 됩니다.


※ 청소 도중에 배터리 레벨이 낮아지면 카메라에서 경고음을 출력합니다. 청소를 즉시 중지하고 카메라를 꺼주세요


6) 먼지청소가 완벽하게 되지 않은 경우는 클리닝 스틱을 통해 이미지 센서를 청소합니다.


*블로어란? 고무형태로 되어 있는 원통 형태의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 소량의 공기를 불어낼 수 있는 기구입니다. 블로어를 선택 사용할 경우 고무 부분의 손상 또는 변질로 인하여 내부 공기에서 먼지가 나오지 않는 시판용 블로어를 추천 드리며, 사용 전 가볍게 점검하여 이물이 배출되지 않는지 확인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2. 이미지 센서의 먼지 부착 위치 찾는 법

1) DSLR 카메라의 먼지 부착 위치 찾기 (A-Mount 렌즈 장착 알파 : DSLR-A Series)


                         이미지 센서의 그림                                                촬영사진의 예제


DSLR 카메라, 일안 반사식 (마운트 쪽의 거울로 인하여 화상을 반사시키는 카메라) 구조를 카메라의 경우는 사진에서 보이는 대각선의 위치에 먼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찍은 사진 결과물을 보면서 이미지 센서의 먼지 위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2) Mirror less 카메라의 먼지 부착 위치 찾기 (E-Mount 렌즈 장착 알파 NEX-Series)


                            이미지 센서의 그림                                           촬영사진의 예제

미러리스, 즉 내부에 거울이 없는 알파 NEX 같은 미러리스 알파의 경우는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먼지의 위치는 사진에서 보이는 위치와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진의 결과물을 보면서 이미지 센서 먼지 위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먼지가 사진에 보이는 형태는 렌즈의 조리개 값에 따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변합니다.
조리개 값이 낮을 경우 때로는 멍점처럼 흐릿하게 보이며 조리개 값이 높을수록 점처럼 진하게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이미지 센서의 청소 주기 검사하기

DSLR 의 이미지 센서는 크게 필터와 센서 반도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의 필터는 표면에 특수한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시너, 벤진, 알코올, 일회용 천, 방충제, 선 스크린 같은 검증되지 않은 화학 제품으로 청소를 하지 말아 주세요. 따라서 최적화 된 코팅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청소 주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첫째, 조리개 F11 이하의 사진 촬영 결과물에서 보이는 먼지는 안심하고 사용합니다.
(DSLR은 사진 촬영 시 거울의 Up/Down 동작과, 셔터막의 전기적 동작을 통해 바디 내부에 있던 먼지들은 이미지 센서로의 흡착/이탈을 반복합니다.) 대다수 알파의 기본적인 방진 기능으로 인하여 청소가 되는 수준이오니, 안심하고 사용하시길 권장 합니다.

둘째, 대다수의 먼지는 블로어 청소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울과 셔터의 움직임을 통해 센서의 표면을 노출 시켜 먼지를 청소할 수 있는 클리닝 모드를 중요한 촬영 전 꼭 사용하시길 권장 합니다. 이미지 센서로 인입 되는 먼지는 대다수가 가볍게 블로어로 청소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셋째, 사진에 먼지가 보이지 않으면 센서는 청소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좋은 필터의 상태는 기타 외부 물질로 인하여 청소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사진에 먼지가 표현되지 않는다면, 청소할 필요가 없습니다.




* 렌즈를 빼지 않아도 이미지 센서의 먼지는 침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를 오랫동안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도 먼지는 인입 될 수 있습니다.

바디내에 미세한 틈새 또는 렌즈 교환 시 기타 외부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먼지는 바디로 침투 할 수 있으며, 이를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4. 전문적인 청소는 어떻게 할까요?


먼지의 유형을 먼저 확인하세요.


그리고, 청소를 하기 전에 아래의 사항을 점검합니다.


1. 깨끗하고 평형이 유지되어 있는 바닥면에 카메라를 놓아주세요.
2.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는 청소를 하는 순간에도 먼지가 재 유입될 수 있습니다.
3. 센서를 들여다 보고 먼지가 없다면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위의 좌측 그림처럼 먼지가 점 형태로 부착된 경우는 클리닝 스틱을 통해 청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DSLR의 대부분 먼지는 정전기로 인하여 센서에 붙어 있게 되며 우측과 같은 정전기로 인한 먼지는 블로어 청소를 통해 손쉽게 제거 가능합니다. 


* 렌즈 청소는 이렇게 하세요.

시너, 벤진 등의 유기 용제가 함유된 클리닝 액은 사용하지 마세요.

또한 렌즈 표면을 청소할 때에는 시판용 블로어와 부드러운 브러쉬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렌즈 표면에 달라붙어 붙어있는 먼지는 부드러운 천이나 클리닝 페이퍼에 렌즈 클리닝 액을 가볍게 적셔서 닦아 주세요.  



* 이미지 센서의 먼지 방지를 위한 Tip

1) 렌즈의 외관 및 표면의 청소를 진행 후 마운트에 렌즈를 장착/교체 합니다. 렌즈 전/후면의 먼지가 바디 안쪽으로 장착 중 함께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렌즈 캡을 장착 전 후 청소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대부분 경우에는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만 블로어로 불어주시거나 브러쉬로 가볍게 털어주시는 정도로만 전/후면 캡을 청소를 하신다면 센서의 먼지 유입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이제는 조금 먼지에 스트레스를 덜 받으시면서 사진생활을 하실 수 있겠나요? 촬영을 하면서 좋은 사진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즐겁게 사진 촬영을 하시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항상 즐겁고 건강한 DSLR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이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는데, 즐거운 곳으로 여행을 가는 것도 좋고, 가까운 곳에 쉬면서 여유롭게 신문도 읽고, 와인도 한잔하시면서 휴가를 즐기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본 포스팅이 어떤 분께는 신문처럼 유용한 정보가, 어떤 분께는 와인처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그런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 동안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DSLR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DSLR과 일반 카메라와의 차이점은?
>>심도를 이용한 DSLR 촬영 강좌! 심도를 알면 아웃포커싱이 보인다?
>>DSLR 입문 강좌! 빛을 알면 사진이 달라진다!!
>>DSLR 입문 강좌! 사진의 미학, 구도에 대하여 배워봅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노 2013.01.09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글들이네요. 감사합니다.

    • 스타일지기 2013.01.09 16: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제노님:)

      이렇게 DSLR 렌즈를 청소해 주시면 먼지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사진 촬영을 하실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방법도 간단하니까 제노님께서도 실제로 한번 해보시고 더욱 예쁜 사진 촬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2014.06.20 0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스타일지기 2014.06.20 1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코빵님 스타일지기입니다.
      입김을 불어 센서를 청소하실 경우에는 침이나 기타 이물질이 들어가 센서를 손상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블로어를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혹시 지금 센서에 먼지가 제거되지 않아 촬영한 사진에 이상이 있다면 센터를 방문하셔서 이미지 센서 청소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3. 달산 2018.04.03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