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의 세계로 입문하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되는 소니블로그의 인기 코너!
바로 소니코리아 TS팀의 권효원씨와 함께하는 ‘소니 스페셜리스트 DSLR편'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DSLR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인 DSLR과 일반 카메라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DSLR 입문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DSLR과 일반 카메라와의 차이점은?


오늘은 소니 스페셜리스트 권효원씨가 어떤 이야기로 DSLR을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실지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안녕하세요.
소니코리아 TS 담당 권효원 입니다.


어느새 2주가 지나, 여러분과 또 만나 뵙게 되었네요. 벌써 6월도 지나가고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오나 봅니다. 월드컵 열기도 열기지만 요즘 날씨도 정말 뜨거워지는 것 같아요. 다들 건강 관리에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지난 번 이야기는 일반 카메라와 DSLR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기서 잠깐 지난 번 이야기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먼저 구조적인 차이부터 정리해볼까요?

 

DSLR

Compact Digital Still Camera

크기와 무게

구조상 다소 크거나 무거울 수 있다.

▲얇고 가볍게 할 수 있다.

렌즈 교환 가능

▲다양한 렌즈의 사용이 가능하다.

본체에 장착된 일체형 렌즈를
사용한다.(3~12배)

영상 촬영

일부 기종에서 가능

▲많은 DSC에서 가능

CCD에 먼지 부착

렌즈 탈착 시 주의

▲일체형이므로 안심

파인더를 들여다 본 촬영

▲보는 그대로 찍힌다.
▲광학 파인더이므로 시간적인 지연도 없으며, 순간 셔터 찬스를 놓치지 않는다.

▲포커스를 확인하기 쉽다.

촬영 렌즈와 파인더 위치의 관계 때문에 이미지가 서로 달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LCD 모니터로 촬영 시 오차는 없지만, 촬영되고 있는 이미지가 실제보다 늦게 표시되어 셔터 찬스에 약하다.



서로의 장점이 단점이 되고 단점이 장점이 되는 일반 디지털 카메라와 DSLR의 구조적 특성, 하지만 근래에는 이런 단점을 보완한 미러리스 형 (일반적인 카메라의 미러박스 : 반사식 카메라)가 아닌 새로운 제품들이 속속 출시 되고 있습니다.

소니의 경우도 알파NEX3/5 모델이 출시되어 현재 많은 고객분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죠.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하지만, 이번 강좌에서는 이런 장/단점이 특화된 카메라의 이야기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기초부터 다진 후에 이해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요. :-)

그렇다면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묘사, 성능, 화질 같은 부분에서의 차이점은 어떨까요?

 

DSLR

Compact Digital Still Camera

Imager 성능

및 특성

▲감도가 높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고, 계조가 풍부하다

▲S/N비가 좋고, 노이즈가 적어

이미지가 매끄럽다.

▲ 센서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의 얇은 표현부터 깊은 표현까지 폭이 넓다.

감도가 낮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좁고,

명암 차이가 큰 이미지에

약하다.

S/N비가 나쁘고, 노이즈가

많아져 고감도 촬영 화질이

나쁘다.

센서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조리개를 개방하여도 피사계

심도가 얇게 되지 않아

주 피사체가 분리되는 형상의

이미지를 찍는 것이 어렵다.

렌즈 성능

▲질이 좋은 큰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쉬운 설계로 고화질을 실현한다.

특히 단초점 렌즈의 묘사 성능은 매우 높다.

줌 렌즈를 컴팩트한 사이즈로 저비용의 설계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화질에 무리가 생긴다.


네,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의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고 구조적인 차이에서 오는 사진의 품질의 차이는 발생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많은 Image Processing의 개발 이라던지 신호의 처리 향상을 위해 수많은 기술자들이 공부하고 또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서론부터 길어졌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회차의 내용인 ‘나만의 DSLR 준비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왜 DSLR을 갈망하는 것일까요?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 피사체와 배경의 분리가 뚜렷하여 발생되는 사진의 느낌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아무래도 사진을 좀 더 다양하게 표현하고 선명하게 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망원 사진으로 피사체를 강조하기도 하고, 때로는 광각 사진으로 배경을 강조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진 애호가들이 DSLR을 갈망하는 것이죠. 하지만 DSLR도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렌즈 교환형 일안 반사식 카메라지만 다양한 가격대의 카메라가 존재하고 기능에 따라 매우 많은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는 소니의 알파 카메라의 출시에 대한 간략한 정리 입니다.

Period

2006

2007

2008

 

2010

Expert

 

 

 

α 900

 

 

 

 

α 850

Strong

 

α 700

Midrange

 

 

 

 

α 550

α 100

 

 

α 500

 

 

 

 

α 450

Entry-level

 

 

α 350

α 380

 

 

α 300

α 330

 

 

α 200

α 230

* 초급 유저들을 위한 Entry Level의 알파
* 중급 유저들을 위한 Midrange Level의 알파
* 상급 유저들을 위한 Strong Level의 알파
* 최상급 유저들을 위한 Expert Level의 알파


이렇게 4계층으로 간략하게 나뉘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는, 필자의 견해로 밝힌 표현일 뿐 공식적인 소니의 방향 및 정책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을 선택해야 사진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요? 나에게 맞는 DSLR은 무엇일까요?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Entry Level의 알파 시리즈의 특징을 알아볼까요?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초급 유저들을 위한 라인업 모델의 대표적 특징으로는

  가볍다, 작다 (DSLR 중에서) 조작이 간편하다.
  초보자를 위한 부가 기능이 들어가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가격적인 성능에 대해서 타협점을 찾기 위해 기계의 성능을 최소화 시켰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급 DSLR에 비해서 사진의 품질적인 부분과 기계적인 성능이 다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 다음의 대안은 무엇일까요?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네, 그렇습니다. 보다 조금 더 버튼으로 조작이 많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덕분에, 바꿀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하고 묘사의 정도를 더할 수 있는 Midrange 레벨의 알파가 있습니다. 마치 부가적인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를 더욱 강화시켜 초급/중급 유저의 니즈를 잘 소화할 수 있는 라인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이라면 초급 모델에 비하여 다소 높은 가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다음으로는 상급 유저들을 위한 A700의 모델이 있겠습니다. 기계적 성능과 화질을 최고의 수준으로 개발하여 성능과 화질 모두 만족을 줄 수 있는 라인업 입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를 APS-C (풀 프레임의 필름카메라와 같지 않은 이미지 센서) 를 사용하는 카메라의 모든 성능을 최적화 시켰으며 놀라운 연사속도와 노이즈 억제력, AF의 정확성 등 많은 특징이 있는 라인업 입니다.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마지막으로, 35mm Full-Frame 이미지 센서를 채용한 A900/850의 라인업이 있겠는데요, 최상위 기종의 경우 정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Full-Size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필름사진의 대다수의 표현이 가능한)
렌즈의 화각을 100% 사용 한다. (이 의미는 다소 심오함으로 천천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고화질, 고화소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노이즈 억제력이 좋아진다.

하지만 아무래도 큰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고 고화질 고성능을 보장하는 최상급의 카메라인 만큼 매우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소비자가 쉽게 구매를 결정 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휴~ 너무나 긴 이야기를 했던 것 같은데요. 한번 그림으로 정리해볼까요?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입문 선택의 경우에는 매우 다양한 제품들이 많으므로 다소 선택의 폭이 많습니다. 하지만 점점 고급기종으로 갈수록 가격의 격차는 커지고 선택의 폭은 좁아지게 되어 있죠. 중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카메라는 어떤 기종을 막론하고 다 좋습니다.” 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최초 인터뷰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사진기는 추억을 남기고 기억을 만드는 도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어울리는 카메라는 무엇일지, 나에게 맞는 카메라는 무엇일지,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에 얼마나 애착을 가지고 사용하고 얼마나 잘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아무래도 본인에게 알맞은 카메라 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
그럼 다음 번 강좌를 통해서 함께 더 공부하도록 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소니 스페셜리스트 권효님의 즐거운 DSLR 이야기가 더 궁금한 당신이라면?




DSLR 초보자를 위한 입문의 첫 걸음! DSLR 카메라 준비하기 기초 강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