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9월 소니의 무선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신제품 WH-1000XM3가 출시되었습니다. 1000X 시리즈는 2016년 첫 출시 이후 업계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자랑하며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3세대 모델 WH-1000XM3는 새롭게 개발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을 탑재하여 기존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킨 것은 물론 음질까지 강화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니 오디오 개발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WH-1000XM3가 탄생하기까지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1. 개념 및 노이즈 캔슬링 성능



무선 노이즈 캔슬링 헤드셋 1000X 시리즈의 3세대 모델 WH-1000XM3



Q. 이번 1000X 시리즈는 3세대인데요. 세 번째 제품을 개발하게 된 경위와 WH-1000XM3의 진화된 부분을 알려주세요.


V&S 사업부 제품 디자인 부문, 신카이 쇼오고



신카이
초대 MDR-1000X의 경우, 업계 최고 성능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무선에서도 고해상도 음원을 즐길 수 있다는 컨셉으로 헤드폰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주변소리 모드나 순간적으로 주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퀵 어텐션 모드 등 기존의 헤드폰에는 없었던 기능도 새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2세대 WH-1000XM2는 초대부터 탑재하고 있던 노이즈 캔슬링을 개별 장착 상태에 따라 최적화 하는 ‘NC 최적화에서 기압 변화에 대한 개선을 실시했습니다. 비행기에 탔을 때 상공에서 기압이 변해도 최적의 상태로 노이즈 캔슬링을 실시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Sony | Headphones Connect]라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주변 소리를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하거나 유저의 행동에 맞춰 자동으로 노이즈 캔슬링이나 주변소리 모드를 전환하는 어댑티브 사운드 컨트롤 기능을 탑재하는 등 응용 프로그램 부분도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3세대 WH-1000XM3는 다시 기본으로 되돌아가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높이는 것과, 보다 장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착용감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원래 초대 모델부터 업계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컨셉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더욱 강화하는 형태로 개발을 실시했습니다. 이러한 노이즈 캔슬링의 핵이 되고 있는 것이,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입니다.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 개발 경위"



Q. 노이즈 캔슬링의 핵심이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이라고 하셨는데, 이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카시와기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외부 소음을 디지털화하는 AD 컨버터 기능, 노이즈 캔슬링 처리를 위한 프로세서 기능, 처리 결과를 출력하는 DA 컨버터 및 앰프 기능을 갖춘 장치입니다.

이 프로세서의 개발은 2년 전 초대 MDR-1000X를 발표할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MDR-1000X의 개발을 마쳤을 때 기존의 프로세서로 할 수 있는 노이즈 캔슬링 처리는 모두 해냈다고 느끼고, 한층 더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프로세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보다 높은 처리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존보다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노이즈 캔슬링을 하는 것, 내장 DAC와 앰프의 성능을 높이는 것. 이 두 가지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실시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완성된 이 프로세서에 의해 기존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크게 웃도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Q. 원래 노이즈 캔슬링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V&S 사업부 제품 디자인 부문, 카시와기 켄사쿠


카시와기

단적으로 말하면, 헤드폰에 장착된 마이크가 주위의 소음을 포착하고 역위상 신호를 만들어 이것을 드라이버에서 재생하여 소음을 상쇄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면 간단하게 느껴지지만, 사실은 매우 어렵습니다. 들어온 신호와 동일한 진폭으로 역위상의 신호를 만들어야만 하고, 조금이라도 진폭이 달라지거나 위상이 어긋나게 되면 소음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고정밀의 역위상 신호를 만드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디지털 처리에 의해 고정밀의 역위상 신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고음질화에 기여하는 내장 DAC와 앰프”



Q.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에는 DAC와 앰프가 내장되어 있다고 하는데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카시와기
역위상 신호를 재생할 때 헤드폰 앰프가 소리를 왜곡하거나 그 과정에서 노이즈가 발생하면 노이즈 캔슬링 성능에 영향이 생깁니다. 따라서 가능한 왜곡과 노이즈가 적게 발생하는 회로를 채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모바일 전용으로써 최고의 S/N(signal to noise ratio)와 왜곡이 적은 DAC, 헤드폰 앰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서 부분도 이전보다 많은 신호처리가 가능해져 높은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DAC와 앰프의 고성능화는, 노이즈 캔슬링 성능뿐만 아니라 헤드폰 자체의 음질에도 기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노이즈 캔슬링 최적화 분석 이미지도


Q. 개인 노이즈 캔슬링 최적화도 진보했다고 들었습니다. 기존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이 달라진 것이죠?


신카이
개인 노이즈 캔슬링 최적화는 어떤 분이 착용해도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헤드폰이 장착된 상태를 감지하여 개인에게 최적화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가 긴 분이나 안경을 쓰고 있는 분, 조금 어긋나게 장착하고 있는 분들 등 저마다 장착하는 스타일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보통은 이러한 장착 방법의 차이에 따라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얻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1000X 시리즈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저들의 특성에 따라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압까지 고려한 것이 2세대입니다. 그리고 3세대 WH-1000XM3에서는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에 의해 처리 능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조정 폭이 유연하고 보다 개개인에 맞춘 최적화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개인 노이즈 캔슬링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1세대부터 탑재된 듀얼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마이크가 하나만 있는 경우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신카이

듀얼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2012년 발매된 MDR-1RNC부터 적용했습니다. 헤드폰의 안쪽과 바깥쪽에 배치한 2개의 마이크로 헤드폰 안팎의 소음을 집음하는 방식인데요. 피드 포워드 방식의 외부 마이크는 외부 소음을 집음하며 귀에 도달할 때까지 프로세서가 역위상의 소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드백 방식의 안쪽 마이크는 귀 근처에 도달한 소음을 분석하는 것으로, 장착 상태에 따라 이어패드 틈새로 새어 들어간 미세한 소음까지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의 조합으로 역위상의 소리를 정밀하게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진화 포인트”



Q. 충전이 더욱 빨라졌으며, 10분 충전으로 5시간 재생이 가능하다는데,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카시와기
충전을 빠르게 하기 위해 대전류로 충전을 하면 발열 문제가 생기게 되지만, WH-1000XM3는 충전회로의 효율화를 도모하여 충전 전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응하는 충전기를 사용함으로써, 10분의 충전으로 5시간의 재생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 그 외에 기능면에서 강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모델들의 경우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면 일정 시간 후에 자동으로 전원이 꺼졌는데요. 이번부터는 앱을 통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음악은 듣지 않고 노이즈 캔슬링만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왼쪽 하우징에 마이크를 복수 탑재하여 핸즈프리 통화의 음질도 향상되었습니다.




#Part 2. 착용감 및 디자인



V&S 사업부 제품 디자인 부문, 쇼오지 카나메



Q. 착용감도 크게 개선되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신 건가요?


쇼오지
착용감에 관해서는 거의 모든 면에서 재검토를 실시했습니다. 이어패드 소재의 변경, 경량화, 이어 컵의 구조 개선. 크게 이 세가지를 통해 착용감이 개선되었습니다.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의 큰 진화 포인트입니다.

우선 이어패드는 기존보다 부드럽고 압력을 완화시키는 우레탄 폼 소재의 저반발 이어패드을 사용했습니다. 저반발 베개와 같이 천천히 귀를 감싸기 때문에 장착했을 때 옆머리에 밀착이 용이하게 되어 접지 면적을 이전 모델 대비 약 20%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압력이 분산되고 장착 시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어패드의 외부 소재는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흡방습성이 뛰어난 합피를 사용하여 장시간 착용에도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제작한 프로토 타입 이어패드


이 이어패드를 만들 때, 100가지에 가까운 패턴을 만들어 실제로 시험하면서 어떤 것이 머리에 부담이 적은지를 엄중하게 검증했습니다. 그리고 외경과 내경, 높이를 재검토해 디자인이나 음향적으로도 최적화된 이어패드를 채용했습니다. 그 결과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헤드폰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Q. WH-1000XM3는 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더 가벼워졌는데요. 이것은 어떻게 실현되었나요?


쇼오지

전체적으로 약 20g의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었는데요. 일부분만 가볍게 하기보다는 밴드의 폭을 좁히거나 하우징을 조금 얇게 하는 등 전체적인 경량화를 실시했습니다. 다만 연약하게 보이지 않도록 디자이너와 상담하면서 고민을 했습니다. 물론, 가장 큰 목적은 착용감의 향상이었으므로 헤드 밴드의 무게, 하우징의 무게, 중심 위치 등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해 개발했습니다.



착용했을 때 압박감이 완화되도록 고안된 헤드폰


Q. 이어컵 구조도 변경된 것 같은데요,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인가요?

 

쇼오지

MDR-Z1R이나 MDR-1AM2에서도 채용하고 있는, 드라이버 유닛을 기울여 귀에 붙이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장점은 귀 전체의 각도에 내부 구조를 맞추기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귀 주변의 공간이 넓어져서 압박감을 감소하고, 착용하고 있다는 사실 조차 잊을 만큼 편안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Q. 방금 헤드 밴드의 폭을 조정했다는 이야기를 하셨는데, 디자인 적으로는 어떻게 바뀐 것인가요?

 

쇼오지

장착했을 때 헤드폰이 머리를 부드럽게 감싼다는 느낌을 WH-1000XM3에서 추구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델은 장착 시 머리와 헤드 밴드 사이에 틈이 생긴다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죠. 그 부분에 주목하고 가능한 헤드 밴드가 머리를 안정적으로 감싸는 스타일리시한 형상을 만들기 위해서, 헤드 밴드의 곡선을 변경했습니다. 그래서 WH-1000XM3는 조금 세운 것 같은 곡선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센터 스튜디오2, 야에가시 토오루


Q. WH-1000XM3의 전체 디자인은 어떤 컨셉으로 진행된 것인가요?

 

야에가시

1세대를 베이스로 하면서 단순히 무늬를 바꾸는 정도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어떻게 더욱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꿀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했습니다. 완전한 진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1세대 모델은 제트 세터라고 부르는 비즈니스 클래스를 타고 세계를 누비는 사람들의 생각을 기본적인 컨셉으로 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거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그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의 디테일과 그 물건의 어떤 점에 매력을 느끼는지에 주목했습니다. 슈트 차림에 슈트케이스를 드는 것보다는 럭셔리하면서도 모던한 디자인을 입힌 세계관. , 셀럽들이 여행할 때 사용하는 물건 말이죠.

 


제품의 맥락과 글로벌 트렌드에 따른 금속 테두리를 로고와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에 부착함으로써 상징성을 강조했다.


또한, 세레니티(serenity)라는 부분을 고려하여, 색의 톤을 낮추거나 하는 것으로 노이즈 캔슬링에 의한 조용함을 시각적으로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색이 너무 안정적으로 보이면 지나치게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적정수준을 맞추는 것이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을 더 강조하기 위해 마이크 부분에 금속 테두리를 넣고 시각적인 고요함과 강조하는 부분을 대비시켰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구성 면에서 컴팩트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전 모델에 비해 겉감의 소재와 지퍼, 편리한 사용 및 관리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이 되었다.


Q. 케이스에 대해서도 여쭤볼 수 있을까요?

 

야에가시

케이스 또한 얼마나 컴팩트하게 만들 수 있을지 굉장히 고민했습니다. 접는 형태는 지금까지의 모델과 동일하지만, 하나의 케이스 안에 케이블류가 모두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헤드폰 본체와의 통일감을 맞추기 위해 합피는 포기하고 직물에 매달렸어요. 결과적으로, 부속품까지 포함해서 케이스를 연 순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신카이

WH-1000XM3는 노이즈 캔슬링 성능과 착용감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습니다. 꼭 매일 출퇴근이나 출장을 할 때마다 몸에서 떼지 않고 사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카시와기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은 노이즈 캔슬링 성능, 음질 모두 좋은 디바이스로 완성되어 있으므로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이 만들어내는 정적 속에서 음악에 깊이 빠져들 수 있을 것입니다.

 

쇼오지

착용감과 노이즈 캔슬링 성능, 사운드 모두를 고집한 제품입니다. 한 번 손에 잡으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실제로 착용하고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야에가시

기능이나 착용감의 향상은 물론 다양한 상황에 녹아 들어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꼭 직접 사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무선 노이즈 캔슬링의 완성, WH-1000XM3 개발자 인터뷰를 함께 보셨습니다. 1세대부터 꾸준히 이어진 사랑으로 어느덧 3세대에 이르렀는데요. 압도적인 성능의 HD 노이즈 캔슬링 프로세서 QN1과 함께 돌아온 WH-1000XM3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