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일지기입니다.


지난 3월, 소니코리아는 소니와 함께 포토&비디오 아티스트의 꿈을 실현할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 공개 모집을 진행했고,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 속에 7인의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가 선정되었습니다. 소니 블로그에서는 프로 포토그래퍼로 선정된 작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만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는 자연스럽고 감성적인 인물 사진을 촬영하는 사진 작가, 김나연 포토그래퍼입니다. 김나연 작가의 사진을 보다 보면 순수라는 단어와 함께 지나간 추억과 같은 감성적인 생각에 빠져들게 되는데요. 어떤 작품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바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김나연 작가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인물의 모습을 담아내는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이다. 유럽여행 사진집인 <필름시선>을 출판했으며 <DDP 디자이너갤러리숍 사진 전시>, <서촌 디귿집 ‘사시산책’ 사진 전시> 등의 사진전을 진행한 바 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화를 전공하고, 짧은 러닝타임의 영상을 만들다가, 현재는 사진을 찍고 있는 김나연입니다. 인물사진과 풍경사진을 주로 담고 있고, 촬영 중에 짬이 나면 가끔 영상스케치도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사진을 처음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년전 유럽에 3주정도 여행을 다녀왔었는데, 당시에 저는 사진이라는 작업이 생활화가 되어 있었어요. 학교에서 과제 작업을 할 때도 여행을 다닐 때도 일을 할 때도 사진을 많이 활용했었죠. 2년전 그 여행에서도 필름카메라로 여러 나라들을 새기며 시간을 보냈었는데, 한국에 돌아와 현상을 해보고 나서 불현듯 제 색깔이 가장 짙은 작업을 만났다는 걸 깨달았어요. 적은 컷 수의 사진들을 봐왔을 때와는 달리 많은 양의 사진들을 스토리보드처럼 한 눈에 보게 되니 감상이 좀 남다르더라고요. 그래서 이 사진들을 잘 정리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생각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사진집 제작으로 이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사진을 시작하게 됐어요.



Q. 작가님의 사진들을 보면 아날로그적 감성이 깊게 묻어나는 것 같습니다. <필름시선>이라는 이름으로 필름 사진집도 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감성의 사진들을 통해 전달하고 싶으신 작가님만의 철학 혹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제가 많은 비중의 사진을 필름카메라로 작업하고 있지만 완벽하게 아날로그 작업이라고 볼 순 없어요. 스캔하면서 결국엔 디지털 이미지로 만나게 되니까요. 그럼에도 필름카메라로 작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결과보다는 찍는 과정에 의미를 많이 두기 때문이에요. 저는 사진을 찍으면서 즐거울 때가 많은데 그 즐거움은 사진이 직관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느껴지는 거거든요. 컷수도 제한적이고, 찍은 사진을 확인 할 수도 없고, 지울 수도 없는 조건일 때 저는 그 직관력을 더 크게 느껴요. 한번의 셔터로 만들어진 사진이라 더 애착이 가기도 하구요. 이런 이유들로 자주 필름 촬영을 하고 있지만 디지털 이미지가 주는 효율성과 편리함도 활용하곤 해요. 여러 사람이 체킹을 하며 만들어가는 사진을 작업할 땐 찍고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 필요해서 디지털카메라도 사용하고 있어요.

아날로그, 디지털의 작업방식은 좋은 사진을 만들려는 저의 목표에 따라 선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서 아날로그 감성의 사진을 통해서 무엇을 전달한다기보다는 ‘작가 본인이 촬영할 때 작업방식마다 체감하는 걸 중요히 여기고 그렇게 두 방식으로 만들어진 사진들을 열심히 선보이는구나’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김나연 작가의 사진집 <필름시선>

필름으로 촬영한 김나연 작가의 인물 사진



Q. 작가님의 사진은 꾸며낸 것이 전혀 없는 듯, 인물들의 표정이나 분위기가 정말 자연스럽습니다. 그러한 모습을 담는 작가님만의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빛을 더 잘 다루고 싶어서 인물사진 작업을 시작했었는데요. 인물과 인물이 서 있는 배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찍고 있어요. 그 두 가지를 살리기 위해 촬영할 때 많은 걸 더하려 하진 않아요. 촬영 장소도 인물과 배경이 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정해요. 노하우는 이 정도인 것 같아요. 사실 자연스럽게 담기는 게 좋아서 모델인 친구들에게 힘을 빼달라고 자주 이야기하는데 친구들이 제 이야기를 정말 잘 들어주고 최대한 많이 맞춰줘요. 그 덕에 조금 더 꾸밈이 없어 보이지 않았나 싶어요.


a7S II로 촬영한 김나연 작가의 인물사진



Q. 작가님의 작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나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표류하는 이야기”란 타이틀을 가지고 이어가는 프로젝트가 있어요. <필름시선>에도 일부 담겨있는 내용의 사진들인데요. 여행을 하며 만나게 되는 낯선 공간과 그 공간에 익숙한 사람들을 담는 사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촬영적으로 보자면 그렇고, 사진의 내용 측면에서는 담긴 배경이나 등장하는 주인공을 보면서 이야기를 상상할 수 있는 그런 사진들이에요. 이런 순간, 온도에 이런 행동, 상황이었겠구나 싶은 요소를 담아서 보는 사람들의 따라 감상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그런 사진을 찍고 싶었어요. 애착이 가는 프로젝트로 꼽은 이유는 잘 담기 어려운 작업이기도 하고 이 작업을 할 때 말없이 제 자신에게 순간적으로 매우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어느 때 인가부터 말에 얽매이고 있는 제 자신을 보면서 울림이 있는 다른 표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게 사진이라는 작업을 통해서 많이 채워지고 있는 것 같아요. 말없이 묵묵히 집중하게 되는 작업이라 애착이 많이 가요.

“표류하는 이야기” 프로젝트 사진



Q. 다른 예술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콜라보레이션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작업인가요?

<필름시선> 사진집 출간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할 때 한 공예 작가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어요. 제 사진으로 작업을 함께하고 싶다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작가님이 만드시는 작품 중에 ‘가락지_끼움쇠’라는 제품과 함께해보면 좋을 것 같단 제안이었어요. 끼움쇠는 클립형태의 책갈피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아요. 매듭이 가지고 있는 실의 짜여진 느낌과 제 사진에서 느껴지는 질감이 잘 어울릴 것 같았고 제 사진을 통해 다른 작가님이 작업을 이어가시는 게 너무 의미가 있단 생각이 들어서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작가님이 제 사진마다 컬러를 뽑아 끼움쇠를 제작해주셨고, 지금까지 나라별로 세 번의 시리즈를 진행했어요.

사진 속 색깔들로 제작된 끼움쇠


Q. 다양한 지역, 다양한 사람들과 촬영을 하시면서 특별한 에피소드가 많을 것 같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시겠어요?
아무래도 일보다는 개인작업 할 때 에피소드가 더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저는 여행을 갈 때 적당히 느슨하되 어느 정도 흐름은 계획해 놓는 걸 선호하는데 작년 겨울에 프랑스 중부에 있는 안시라는 도시에 다녀온 적이 있었어요. 그 때 파리에서 여행 후 짧게 근교로 나갈 계획이어서 안시에서는 2박이라는 시간이 있었어요. 사실 이 도시는 굉장히 작은 마을이라 주로 당일치기나 1박으로 다녀오는 곳이에요. 좀 여유 있게 있고 싶어서 2박 3일을 있게 됐고 첫날 도착해서 구시가지를 산책하는데 막연하게 ‘이 그림에 눈이오면 정말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을을 이루는 색깔들이 차분하면서도 강렬했거든요. 그렇게 하루를 보냈는데, 다음날 평소보다 이른 시간에 눈이 떠지더라고요. 창 밖을 보니 정말로 눈이 내리고 있어서 같이 간 친구를 급히 깨워 세수도 안하고 무작정 카메라를 들고 뛰쳐나갔어요. 눈이 굉장히 고요하게 천천히 내리고 있었고 주말 이른 아침이라 거리도 조용했어요. 그렇게 사진을 찍으면서 급작스런 산책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올 때쯤 눈이 그쳤는데 되게 꿈 같더라고요. 이 짧은 시간 이후 저희가 한국에 돌아갈 때까지 눈이 오지 않았어요. 여행을 하다 보면 갑자기 마주하게 되는 좋은 순간들이 많은데 이 때는 상상에서 현실이 되기까지가 너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담은 풍경들이 동화 같아서 자주 기억이 나요.

눈이 내리는 프랑스 ‘안시’



Q. 소니코리아 블로그 독자들을 위해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유행하는 “감성사진을 찍을 수 있는 팁”을 알려주겠어요?

유행하는 사진은 잘 모르겠지만 인스타그램은 그림일기 같은 느낌이 있잖아요. 꾸준히 기록하고 쭈욱 나열되어 있는 썸네일이 보여질 때 일관성이 보일수록 더 매력 있는 것 같아요. 자신이 자주 담게 되는 대상을 정해서 여러 날을 기록해나가면 그 자체가 감성이 되는 것 같아요. 그 일관성에 사진의 톤도 함께하면 더더욱 자신의 감성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아요.

위 사진은 카메라 렌즈에 사탕 껍질을 씌워 촬영한 사진이에요. 주위에 있는 사물도 좋은 필터로 활용할 수 있어요. 여러가지를 테스트 하다보면 자신이 선호하는 그림을 찾게 되지 않을까요.



Q. 선호하시는 소니의 카메라와 렌즈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품을 할 때 a7SM2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어요. 저감도의 필름과 자연광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밤, 어두운 곳에서 촬영에 제약이 많은데요. a7SM2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것들을 섬세하게 담아낼 수 있어서 믿고 쓰는 바디에요. 렌즈는 단렌즈를 주로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24-70(SEL2470GM) 렌즈로 교체했어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화각이 50mm, 35mm라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미러리스의 가벼운 바디가 아니었다면 아마 줌렌즈 사용은 엄두가 안 났을 것 같아요. 저는 가볍게 촬영을 다니는 편이라 아무래도 계속 들고 다닐 카메라 무게를 무시할 수 없더라고요.


a7S II로 촬영한 김나연 작가의 인물사진

그리고 예전에 유럽에서 a7SM2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중간 중간 영상 스케치를 했었는데, 집에 와서 결과물을 보고 굉장히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제가 보통 삼각대 없이 촬영을 하는데 a7SM2의 손떨림 보정을 보고 감탄했죠. 아무리 제가 집중해서 핸들링을 했다 하더라도 이건 기술력의 도움을 받은 안정감이라는 게 한 눈에 보이더라고요.

a7S II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촬영한 유럽 스케치 영상



Q.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로서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아직 시작점에 서 있는 사람이라 생각해요. 저만의 언어를 배워나가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하구요. 이번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 활동을 통해서 이 단계를 잘 밟아가고 싶어요. a9이라는 든든한 지원군도 등장했으니 같이 저의 특색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독창적인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하는 사진 작가, 김나연 프로 포토그래퍼를 만나보았습니다. 새로운 카메라 a9과 함께 자신만의 또 다른 색을 찾아나가고자 하는 김나연 작가의 활동에 대한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앞으로도 소니 프로 포토그래퍼들의 멋진 작품들과 그 안에 담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소니코리아 블로그를 통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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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나은 2017.08.08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에서 나연씨 인스타를 팔로우해서 보고있었는데 이렇게 인터뷰 글로 나연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Y 2017.08.10 2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들이 동화같고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