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소니 알파 미러리스 카메라나 RX 시리즈는 사용자 정의 키와 기능 메뉴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카메라의 버튼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기능 메뉴에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나에게 최적화된 카메라 세팅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사용자 정의 키와 기능 메뉴 설정 기능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알파 아카데미 바로 가기: 여기를 눌러 이동

매월 20일, 소니 알파 아카데미에서 여러분의 사진 생활을 한 단계 업(Up) 시켜줄 다양한 사진 강좌의 예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강좌가 조기에 매진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 하나의 버튼에 하나의 기능을 할당하는 사용자 정의 키


소니 알파 미러리스 카메라들은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다양한 사용자 지정 버튼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지정 버튼은 C1~C4 등으로 표기되어 있고 오른손이 위치하는 상단과 후면부에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할당하여 사용하기 편리하며, 하나의 버튼에 하나의 기능이 저장되기 때문에 매우 직관적입니다. 사용자 지정 버튼 외에 휠이나 중앙 버튼 등 역시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기능을 사용자 정의 키 설정에서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지정 버튼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버튼 참조(a6000)



■ Fn 버튼에 12개의 기능을 할당하는 기능 메뉴

기능 메뉴는 후면부에 위치한 Fn키에 저장된 메뉴로서 하나의 버튼에 총 12개의 메뉴가 등록되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할당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하나의 버튼에 12개의 메뉴가 저장되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 키 설정보다는 직관적이지 않지만 기능 메뉴를 어떻게 설정해 놓느냐에 따라서 카메라 메뉴를 안 들어가도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초점 포인트 이동을 위한 사용자 정의 키 추천 세팅
사용자 지정 버튼은 사용자에 따라 임의로 구성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빠른 초점 포인트 이동과 관련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고 가장 빠르다고 평가 받는 세팅을 하나 추천하고자 합니다. 바로 중앙 버튼에 초점 설정(기종에 따라 표준, 초점 표준) 기능을 할당하여 사용하는 것인데요. 촬영시 노출이나 컬러 세팅보다 빠르게 세팅되어야 하는 것이 초점과 관련된 메뉴이기 때문에 손이 잘 가는 위치에 초점 영역 기능을 할당해 놓고 플렉서블 스팟을 설정한 다음 중앙 버튼을 눌러서 빠르게 초점 설정 기능으로 통해 포인트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기종마다 사용자 지정 버튼의 위치가 상이하기 때문에 세팅은 살짝 다르지만 손가락이 잘 가는 곳에 초점 영역 기능을 할당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기종 별 참고 셋팅



*소니 알파의 4D Focus 기능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밀하게 추적해 결정적인 순간을 선명하게 포착하게 해줍니다.


초점 모드는 촬영자와 거리가 변하지 않는 피사체(AF-S)와 거리가 변하는 피사체(AF-C)일 때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고, 촬영 중에는 초점 영역을 플렉서블 스팟으로 설정한 후 중앙 버튼을 눌러서 초점을 빠르게 변경시켜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엄지손가락 하나로 카메라의 초점 포인트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초점 검출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AF/MF와 AEL 버튼에 대한 이해

소니 a6300 이상, a7 시리즈에는 AF/MF 버튼과 AEL 버튼이 적용되어 있는데 굉장히 손이 잘 가는 곳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어떤 기능인지 잘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유저분들이 많습니다. AF/MF & AEL 레버는 초점 모드와 노출 고정을 빠르게 조작하기 위한 장치로 레버의 위치를 바꾼 후 반드시 버튼을 눌러야만 동작하며, AF/MF 버튼을 누르면 초점 모드가 변경되고, AEL 버튼 누르면 노출 고정이 됩니다.



AF/MF 버튼은 카메라의 기본 세팅이 AF/MF 컨트롤 고정이지만 AF/MF 컨트롤 전환으로 설정하는 것이 편리하며, AEL 버튼도 기본 세팅이 AEL 지속이지만 AEL 전환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렇게 해놓아야 AF/MF로 초점 모드를 변경한 상태에서 레버를 밑으로 내려도 초점 모드 상태가 유지되며 AEL(노출 고정)도 함께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생한 눈동자 표현에 탁월한 Eye-AF 기능은 중앙버튼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편한 버튼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AF/MF 버튼 및 AEL 버튼 추천 세팅>

AF/MF 컨트롤 고정 - 누르고 있을 때만 AF<->MF 전환

AF/MF 컨트롤 전환 - 한번 누르면 AF, 또 한번 누르면 MF

AEL 지속  - 누르고 있을 때만 노출 고정

AEL 전환  - 한번 누르면 노출 고정, 또 한번 누르면 노출 해제

※ 스팟 측광 표시 붙어 있는 건 노출 고정시 순간적으로 스팟 측광으로 바뀜.



■ Fn 기능 메뉴의 설정과 사용법

기능 메뉴는 사용자 정의 키 설정과 달리 하나의 버튼에 12개의 메뉴가 할당되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해 놓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자주 사용하거나 연관된 기능끼리 모아서 정리하는 것인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메모해 놓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메뉴 설정의 자유도가 높아서 선택 가능한 메뉴가 너무 많기 때문에 무작정 설정하려고 들어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능 메뉴는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욱 중요한데 영상을 보며 그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 기능 메뉴 효율적인 사용법>

중앙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4방향 버튼과 휠 다이얼을 통해서 빠르게 항목을 이동하면서 설정 값을 바꿉니다.


<영상 - 기능 메뉴 비 효율적인 사용법>


중앙 버튼을 눌러서 해당 메뉴로 들어가서 설정 값을 바꿉니다. 다른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시 Fn 버튼을 눌러서 기능 메뉴에 들어간 다음에 다시 항목을 이동하고 또 중앙 버튼을 눌러서 들어간 다음에 세부 옵션을 바꾸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모되어 비효율적입니다.

위에 두 영상의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Fn 기능 메뉴는 다이얼과 4방향 버튼을 사용해서 옵션 값을 변경할 수 있는데 효율적인 방법은 중앙 버튼을 눌러서 해당 메뉴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4방향 버튼을 사용해서 상하좌우로 항목을 이동하고 휠 다이얼을 통해서 빠르게 옵션을 변경하는 것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합시다.


지금까지 사용자 정의 키와 기능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두 가지 기능은 소니 알파 미러리스 카메라와 RX 시리즈 조작 인터페이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소니 카메라 사용자라면 반드시 마스터해서 내 것으로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욱 편리한 기능과 사용법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5월 추천 강좌>

출사Attack(야경)

RX 시리즈 제품교육 - 초점 마스터! 초점 영역과 모드, 상황별 설정(6월 예정)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