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니 스타일지기입니다.

요즘 특색 있는 지역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문화의 도시, 대구는 근대 골목 투어, 김광석 거리, 서문시장 야시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맛있는 먹을 거리까지 풍부해 요즘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저 스타일지기도 이번에 아주 특별한 이유로 대구를 방문해보았습니다. 바로 대구에서 개최되는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행사에 소니코리아의 <#RX사진전> 수상작들이 전시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오늘 그 현장을 담아 왔습니다. #RX사진전이 열리고 있는 대구사진비엔날레 현장으로 저와 함께 떠나 보시죠~!

#RX사진전 소개

‘#RX사진전’은 소니코리아가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진행한 SNS 기반의 사진전으로, 소니의 프리미엄 하이엔드 카메라 브랜드인 ‘RX’ 시리즈 유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3개월 동안 진행된 이번 #RX사진전에는 총 5,500여점의 사진이 응모 되었으며,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에서는 대상부터 동상까지 총 9개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소개 

대구사진비엔날레는 국내 최대의 사진축제로, 우리나라 사진예술 문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는 11월 3일까지 대구문화예술회관, 봉산문화회관, 봉산문화거리 일대 등에서 열리며,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라는 주제 하에 아시아의 참신성과 실험성, 역사와 공간, 그리고 환경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33개국에 걸쳐 306명의 사진작가들의 작품이 전시 되고 있는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올해는 아주 특별한 사진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문화의 수도라 불리는 대구. 왠지 모르게 반듯함, 절제, 고즈넉함이 어울릴 것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지요? 저 스타일지기도 그런 선입견이 있었는데, 정갈한 산을 등지고 있는 대구 사진 비엔날레 현장 입구의 컨테이너에서는 오히려 반전의 역동성이 느껴졌습니다. 

대구사진비엔날레 행사장 입구에 위치한 #RX사진전 전시 공간을 찾았습니다. 전시장으로 걸어오는 길에 먼 곳에서 #RX사진전 팻말이 눈에 띄자 반가운 마음이 절로 듭니다. 먼 곳 대구까지 와서 RX를 만나게 되니 타지에서 친구를 만난 듯한 기분입니다. 

전시장 내에 들어서자 #RX사진전과 ‘RX’ 시리즈에 대한 소개와 함께 전시가 시작됩니다. RX 시리즈는 2012년에 RX100과 RX1을 출시한 이래 2013년 RX100 II, RX1R, RX10, 2014년 RX100 III, 2015년 RX100 IV, RX10 II을 출시하며 국내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는 내용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 스타일지기의 어깨가 왠지 으쓱해지는 느낌입니다. 특히 지난 6월에 24-600mm F2.4-4 자이스(ZEISS) 렌즈를 탑재해 단 하나의 렌즈로 전 영역에서 선명한 고화질을 선사할 수 있는 초망원 하이엔드 카메라 RX10 III를 출시해 RX 시리즈의 라인업을 더욱 강화되었으며, 10월에는 0.05초 초고속 하이브리드 AF와 동체 추적 초당 24연사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카메라 RX100 V를 출시 했습니다.

이제 수상작이 차례로 눈에 들어옵니다. 이 모든 작품들을 손바닥만한 크기의 카메라로 찍었다고 믿기 어려우시지요? 사진을 확대하여 인쇄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심부부터 주변부까지 디테일이 선명하게 살아 있습니다. RX 시리즈가 이렇게 극강의 해상력을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세계 1위 센서 제조업체인 소니의 이미지 센서 기술력에 있습니다. ‘RX100’과 ‘RX10’ 시리즈에 탑재된 1.0 타입 엑스모어(Exmor) CMOS 이미지 센서는 일반 콤팩트 카메라에 탑재된 이미지 센서 보다 4배 이상 커서 DSLR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화질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세계 최소형 풀프레임 카메라 라인업 ‘RX1’ 시리즈의 최고 플래그십 모델인 RX1R II의 경우 플래그십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A7RII와 동일한 세계 최초 4,240만 화소의 이면조사형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전문가 수준의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최근 발표한 ‘RX100 V’는 기존의 혁신적인 DRAM 칩 탑재 적층형 센서에 세계 최초로 위상차 AF 시스템을 결합하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구현했습니다.


#RX사진전이 어떤 모습인지 영상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마지막으로 천마디 말 보다 한 장의 사진이 더 강력하다는 말을 실감하게 하는 이번 #RX사진전의 수상작들을 소개합니다. 

<대상 / 장세현 / 할머니와 친구들>

<금상 / 황철호 / 엿보기 인도기차>

<은상 / 최윤성 / 집으로 가는 길>

<은상 / 이종기 / white dress>

<동상 / 손희득 / Curiosity>

<동상 / 한현준 / A-some>

<동상 / 고명석 / 서울>

<동상 / 박흥순 / 바늘털이>

<동상 / 류형주 / 물고기 한 마리 하기 딱 좋은 날씨>
 
지금까지 대구사진비엔날레 현장의 #RX사진전 소식을 함께 만나보셨습니다. 전 세계를 배경으로 다양한 모습과 다채로운 표정을 담고 있는 #RX사진전 작품들, 정말 감탄사가 절로 나왔답니다. ‘순간을 담는다’는 표현의 진정한 의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RX사진전의 수상작들을 직접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여러분들께서도 ‘2016 대구사진비엔날레’ 현장을 방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대구의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도 덤으로 함께 즐기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소니 스타일지기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장대군 2016.11.03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소식이네요. 잘 봤습니다. ^^

  2. 장대군 2016.11.03 1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X사진전 장소를 알 수 있을까요? 이번 주말 방문예정이에요..^^;;

    • 스타일지기 2016.11.09 1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장대군님 안녕하세요. RX사진전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쉽게도 2016대구사진비엔날레에서 진행된 RX사진전은 11월 3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사진전 이후에도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RX사진전'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출품작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